(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대학의 사형선고나 다름없는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3년 연속 선정돼 최악의 위기를 맞은 청주대가 지난 14일 김윤배 전 총장의 청석학원 이사직 사퇴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2014년 12월 24일 청주대사태를 주도한 범비대위의 사퇴요구로 총장직에서 물러 난지 2년 8개월 만에 이사직마저 내 놓은 것이다.

김 전 총장은 이달 말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결과 발표를 앞두고 자신의 청석학원 이사직 연임을 둘러싸고 학생회와 교수회 등이 학교 측과 갈등을 빚는 등 학교 정상화의 걸림돌로 작용하자 이와 같은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작 학교 살리기에 누구보다도 앞장서야 할 청주대 총학생회가 학교 정상화에 찬물을 끼얹으려고 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이민우 총학생회장은 지난 16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각 대학 총학생회, 시민단체와 함께 사학비리 청산 및 대학구조개혁평가 전면 재논의를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추진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총학생회가 이들에게 보낸 제안서에 따르면 대학평가 시행으로 경쟁과 순위 높이기에 혈안이 된 대학들의 무분별한 학과통폐합 등 비합리적인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중단하고 학생들과 논의해 대학의 공공성, 학문의 다양성이 보장된 대학평가를 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이어 입학금 폐지, 반값등록금 실현을 위해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요구하고 각 대학별 사학비리 관련 학생요구안을 취합해 교육부와 국회 교문위(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도종환 문체부 장관에게 전달할 예정이었다.

기자회견은 비록 김 전 총장의 이사직 사퇴로 실행되진 않았지만 총학생회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학교 안팎에선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달 말 예정된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결과를 앞둔 민감한 시점에 학교 정상화를 위해 교육부를 찾은 것이 아니라 대학구조개혁평가발표 자체를 부정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학교를 벼랑 끝으로 내몰려한 총학생회의 철없는 해교행위는 그 어떤 이유로도 납득하기 어렵다.

김 전 총장은 총학생회의 요구대로 자신의 잔을 모두 비웠고 이젠 총학생회가 학교정상화를 위한 잔을 채워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