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조직 구성 랜드뱅킹등 통해 사업 활성화
조례·정관 개정을 통해 제도적 기반도 구축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충북개발공사가 새 정부의 핵심과제에 발맞춰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본격 나선다.

공사는 조례 및 정관개정을 통해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전담조직을 꾸려 관련 사업을 본격화 한다고 17일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정책은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공약으로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 주민의 삶 질 향상, 일자리 창출 및 균형발전을 위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매년 10조원씩(100곳) 5년간 총 50조원(500곳)을 투입하는 전국단위 도심활성화 사업이다.

이는 지역균형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는 측면에서 민선6기 이시종 충북지사의 공약사항인 도·농 균형발전과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 창출과도 맥을 같이 한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이를 전담하기 위한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을 출범시켰으며,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통한 공모계획을 확정하고, 올해 안에 신규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을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공사는 이에 지자체와 협력해 도시재생 뉴딜정책으로 지원되는 국가예산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전담조직을 신설, 직무전문성과 역량을 키우고 조례 및 정관 개정을 통해 랜드뱅킹과 연계한 도시재생사업을 본격화 할 예정이다.

공사는 충북도는 물론 각 지자체와 협조체계를 구축, 도시재생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 응모해 도내 구도심과 노후주거지 재생사업을 국비로 추진할 계획이다.

계용준 충북개발공사 사장은 “정부가 강력한 사업추진 의지를 갖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만큼 우리공사도 도내 민·관·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자문기구를 설치, 지역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재생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정부의 재생사업 공모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