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넘버원 치매환자 가족 자조모임 운영... 사례별 교육, 정보 등 제공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청양군이 다함께 행복한 치매가족 삶 만들기에 두 팔을 걷고 나섰다.

노령인구가 31%로 전국에서 최고령지역으로 꼽히는 청양군의 치매환자 수는 △2015년 510명 △2016년 641명 △2017년 현재 818명으로 해마다 100여명 이상씩 가파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여기다 치매환자 가족에 대한 교육이 미비해 환자의 건강관리가 매우 어려운데다 부양 부담감과 이에 따른 스트레스로 2차적 가족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군은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사례별 교육 및 정보를 제공하고, 가족 간 대화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해 ‘넘버원 청양, 넘버원 가족’ 자조 모임을 마련했다.

군은 지난 상반기 치매진단자의 치매진행 완화 및 치료를 위한 인지재활 프로그램 ‘두뇌 깨우치기’를 운영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환자 보호자를 대상으로 상호지지방법 및 정보교환의 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오는 24일부터 내달 28일까지 운영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정산면 서정1리 마을회관에서 매주 목요일마다 모두 6회 진행되며 △치매 이해하기 △치매환자를 돌보는 지혜 △인지개선을 위한 활동 △스트레스 해소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군 보건의료원은 치매관련 정보 제공과 상황이 유사한 치매가족간의 대화를 통해 심리적 부담감 완화 및 안정감을 도모하고 돌봄에 대한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료원 관계자는 “네덜란드 호그백 마을은 요양시설을 이용한 수용적 대책에서 벗어나 치료자와 함께 일상생활 유지가 가능한 형태로 운영해 환자와 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성공적인 사례로 꼽힌다”면서 “이 같은 치매사업 선진지역 호그백 마을의 사례를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