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세종지역 담당

정래수/세종지역 담당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이 시 미술품 대여와 상가 구입 등을 둘러싸고 측근 특혜 의혹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지난 17일 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시장은 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의 문제 제기에 해명하고 감사까지 진행하겠다고 했지만 의혹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지금까지 이 시장을 둘러싼 의혹들이 다시 제기됐다. 그러나 이 시장은 간혹 “송구하다”고 자세를 낮추면서 비교적 차분히 해명했다. 나성동 상가 매입에 대해선 공직자로서의 공적 영역이 아니라 사적 영역으로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다 공개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은퇴를 대비해 저축액과 아파트 매각 비용 등으로 지역 미분양 상가를 산 것일 뿐 다른 배경은 없다”고 설명했다. 세종발달장애인센터의 특혜상가 입주 의혹과 관련해선 계약은 시행자가 아니라 사무실을 분양받은 소유주와 한 것이라고 말했고, 시 미술품 대여에 대해서는 "미술품 임대 당시 세종시의 유일한 갤러리여서 법에 따라 수의계약을 체결했고 대여료는 국립현대미술관 산정기준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나아가 "미술품 대여료와 발달장애인센터 입주과정에 대한 지적 등에 대해 감사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했다"고도 했다.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 왔다는 얘기일 것이다.

하지만 이 시장을 바라보는 세간의 시선은 그리 곱지 않다. 이 시장이 ‘세종시의 수장’으로 활동해오면서 본인은 물론 부인과 측근까지 특혜를 누려온 게 아니냐는 의문은 여전하다. 단순 해명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 감사위 조사와 별도로 어느 선까지 특혜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스스로 진상을 규명하고 해명하는 게 옳다. 누가 어떻게 책임질 건지도 밝혀야 한다. 그렇게 하더라도 떨어진 신뢰·도덕성 위기를 넘길 수 있을지 여부가 불투명하다. 이 시장에게 중요한 것은 결백 주장이 아니라 ‘시민의 눈높이’다. 상식의 차원에서 수용될 수 있는 해명을 해야 한다. 이 시장은 자신에게 쏟아지는 의혹과 비판이 억울하다고 여길지 모른다. 그러나 ‘행정도시 수장’에게 검증이 집중되는 건 당연하다. 세종시민은 무섭도록 똑똑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