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유류피해민대책위, 작가 공모서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 변경 반발
"지역 관광산업 랜드마크 될 상징조형물... 역량 있는 작가로 선정해야"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가 ‘작가 공모 방식’으로 추진하던 왜목마을 상징 조형물 사업을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변경, 반발을 사고 있다.

당진시유류피해민대책위원회는 2007년 태안기름유출 사고이후 관광객이 급격하게 감소되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랜드마크 관광보조 사업을 추진,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왜목마을 상징 조형물 설치에 관련된 사업 계획서를 해수부에 제출해 2015년 12월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관광산업 환경 다변화에 따른 경쟁력과 관광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끝에 지역 관광산업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상징조형물을 설치하자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에 대책위는 ‘역량 있는 작가’를 공모해 유류피해 지원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당진시에 요구했다. 그러나 당진시는 사업추진 담당부서의 팀장이 바뀌었다는 이유로 차일피일 미루다가 2016년 10월에서야 김홍장 시장이 담당공무원, 지역대표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왜목마을 상징조형물 설치를 위한 자문위원회를 꾸렸다. 

자문위는 우선 사업의 기본설계용역을 국립대학연구소에 의뢰해 용역보고서에서 제안하는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과 ‘작가 공모‘ 등 두가지 방안을 놓고 2차례에 걸친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지난 1월 만장일치로 ‘작가 공모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당진시는 이같은 자문위의 결정을 무시하고 지난 7월 ‘작가 공모 방식’에서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사업 추진 방식을 변경했다. 
상징조형물 설치에 따른 예산은 국비 10억원, 도비 3억원, 시비 7억원 등 모두 20억이 소요된다.

그런데도 당진시는 자문위의 결정사항을 번복하고 ‘협상에 의한 공모’ 방식에만 집착해 그 배경에 의구심을 들게 하고 있다.

애초부터 상징조형물 사업을 추진해 온 대책위는 기본설계용역 의뢰 과정과 앞으로 구성할 심사위원 선정에 특정인을 명시적으로 거론한 점을 감안할 때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을 통해 특정 업체를 밀어주려는 꼼수가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사업추진에) 시간이 촉박해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의 변경이 불가피했다. 특정업체 밀어주기는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