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류인플루엔자(AI)에 이어 ‘살충제 계란’으로 닭과 계란이 수난이다.
특히 121개 농장 재조사에 이어 420곳에 대한 보완조사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추가로 검출되면서 ‘부실조사’ 우려는 현실이 됐다.
보완조사 기간에 해당 농가 계란의 출하가 허용돼 소비자 불안이 커지고 있다.
2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420개 농장을 대상으로 한 추가조사에서 부적합 농장 3곳이 또 나왔다. 전북 1곳, 충남 2곳 농가에서 생산한 계란에서 ‘플루레녹수론’이 검출됐다.
응애류 구제용으로 쓰이는 플루페녹수론은 기준치 이하의 잔류도 허용되지 않는 살충제다.
이날 현재 유통이 불가능한 살충제 계란이 검출된 곳은 52개(친환경 농가 31개·일반농가 21개) 농장으로 늘었다.
충청권도 충남 청양과 아산 등 2곳에서 추가로 검출돼 대전 유성구 1곳, 충남 홍성군 3곳, 논산시 2곳, 천안시 2곳, 아산시 2곳, 청양 1곳, 충북 음성 1곳 등 12곳이 됐다.
이처럼 보완조사에서도 또다시 살충제가 추가로 검출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
‘살충제 계란’ 파동 초기부터 정부의 조사가 부실하다는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지난 14일 친환경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잔류농약 검사를 하던 중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농가와 경기도 광주시 소재 농가에서 각각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검출됐다. 이에 정부는 15일부터 전국 산란계 농가의 계란 출하를 전격 중단하고 전수검사에 돌입했다.
전국 농가를 사흘여 만에 서둘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곳곳에 ‘구멍’이 생겼다. 조사 담당자가 직접 농장을 방문해 시료를 수집하지 않고 농장주들이 제출한 계란으로 검사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결국 농식품부는 121곳에 대해 재검사를 시행했고 이 가운데 농장 2곳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별로 이뤄진 전수조사 과정에서 일부 지자체가 27종 농약의 표준시약을 모두 갖추지 않아 일부 검사 항목이 누락된 사실도 확인됐다.
이 때문에 농식품부는 농장 420곳에 대한 보완조사를 실시했는데 3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당국의 사태 인식과 대처에 여전히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계란은 대체재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식탁의 생필품이기 때문에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이 같은 사태가 벌어지도록 정부는 왜 손을 놓고 있었는지 통탄스럽다.
더욱이 농약이 검출된 문제의 농가 가운데 절반 이상이 정부의 친환경 인증까지 받았다는 사실은 그 자체로 충격적이다.
친환경도 믿을 수 없게 됐다. 친환경 인증 농장에서 아무렇게나 살충제를 뿌리고 당국도 별다른 지침이나 제재가 없었다. 몸에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 보통 계란보다 2배 가량 비싼 친환경 인증 계란을 사먹었던 소비자들로서는 배신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친환경 인증제도에 대한 허술한 관리·감독으로 인해 ‘농피아’라는 말까지 나오고 정부가 이리저리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다시 먹어도 되는지 불안감을 해소되지 않고 있다.
친환경 마크를 국민이 믿도록 만들어 놓고 정작 관리·감독이 허술했던 이유를 찾아내 국민이 먹을거리로 인해 대혼란을 겪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양계 농장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방안이 무엇인지도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