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윤리특위서 ‘레밍 막말’ 김학철 등 3명 징계 결정
최병윤 의원직 사퇴서 처리도…불발되면 후폭풍 클 듯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 358회 임시회에 도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 사상 최악의 수해 속에 외유성 유럽연수에 나섰던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김학철(충주1)·박봉순(청주8)·박한범(옥천1)·최병윤(음성1) 의원에 대한 징계 등이 다뤄지기 때문이다.

23일 도의회에 따르면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 이들의 징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임시회 개회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어 윤리특위에 회부된 이들의 징계절차 일정을 조율할 예정이다.

이번 임시회 쟁점은 두 가지다. 최병윤 의원이 제출한 의원직 사퇴서 처리와 이번 사건의 중심에 선 김 의원 등 한국당에서 제명된 3명에 대한 징계 여부다.

최 의원은 지난달 25일 사퇴서를 냈으나 결재권자인 김양희 의장이 “전례가 없다”며 보류시켰다.

의원직 사임의 경우 비회기에는 의장의 결재로 이뤄지는데, 김 의장이 후폭풍을 우려해 임시회로 공을 넘겼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한국당 출신 3명의 의원들에게 의원직 사퇴 불똥이 튀는 것을 막기 위한 꼼수라며 비판하고 있다.

최 의원의 사퇴서는 다음 달 4일 처리될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31명의 의원들 중 과반수(16표) 찬성이 있어야 가능하다. 과반수 찬성을 얻지 못하면 의원직 신분은 그대로 유지된다.

앞서 윤리특위에 징계를 자청한 김학철·박봉순·박한범 의원에 대해서는 온도차가 있다.

논란에 중심에 선 김 의원과 다른 두 의원을 같은 잣대로 처리하는 건 무리라는 판단에서다.

김 의원은 해외연수에 대한 비판과 관련해 “국민들이 이상한, 제가 봤을 때는 뭐 레밍(들쥐의 일종)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라고 막말을 해 전 국민의 공분을 불러 일으켰다.

김 의원은 조기 귀국 후에도 자숙하기는커녕 “억울하다”며 소신을 굽히지 않아 시민단체로부터 고발조치됐다.

애국국민운동대연합 오천도 대표 등 3명은 지난 2일 서울구로경찰서에 박봉순·박한범 의원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김 의원은 모욕 혐의를 추가해 고발하고 의원직을 사퇴한 최 의원은 고발하지 않았다.

김학철·박봉순·박한범 의원은 몸담았던 한국당의 제명조치에 강하게 반발하면서도 재심을 신청해 이중플레이 논란에 휩싸였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채 10개월도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 제명은 사형선고나 다름없어 이들은 의원직 사퇴를 하는 한이 있더라도 제명에서 벗어나려고 몸부림 칠 수 밖에 없다.

한국당의 재심 결과는 다음 달 초 나올 예정이다.

이와 관련, 당적을 잃은 만큼 얼마 남지 않은 의원직만이라도 유지시켜야 한다는 ‘온정론’과 ‘박봉순·박한범 의원 경징계-김 의원 제명’이라는 ‘절충론’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제 식구 감싸기로 유야무야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들에 대한 의원 사퇴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지역사회 분위기가 도의회의 징계와 한국당의 재심에 얼마나 반영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