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내달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서 제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사업포기로 개발이 중단된 충주 에코폴리스지구의 경제자유구역 지정 해제 절차에 들어갔다.

28일 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충주시 중앙탑면 일대 233만2000㎡ 에코폴리스지구의 경제자유구역 해제를 위해 다음 달 8일까지 주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 4월 국내·외 투자환경 악화와 낮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에코폴리스 백지화를 선언하고 경제자유구역 해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경제자유구역 해제를 위한 첫 번째 행정절차가 주민의견 수렴이다.

도는 다음 달 중순께 산업통상자원부에 지정 해제 요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산자부는 관련 부처 협의와 경제자유구역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에코폴리스 지정 해제 여부를 결정한다.

다른 지역 경제자유구역 해제가 신청일로부터 3∼4개월 소요된 점을 고려하면 충주 에코폴리스 지정 해제 결론은 올해 연말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도는 에코폴리스 조성을 위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인 충주에코폴리스개발㈜의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도 오는 10월께 매듭지을 계획이다.

SPC는 현대산업개발(38.5%)을 대주주로 충북도·충주시(25%), 교보증권(13%) 등이 참여했다.

도 관계자는 “에코폴리스 지정이 해제되면 건축·개발행위 규제가 풀릴 것”이라며 “주민 의견 청취를 시작으로 구역 해제를 위한 절차가 본격화됐다”고 말했다.

충주 에코폴리스는 2013년 2월 청주 오송바이오밸리, 청주 에어로폴리스 등과 함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다.

도는 3864억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물류유통 관련 산업 집적지를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경제성이 낮다고 판단, 지난 4월 사업 포기를 선언했다.

도는 지난 5월 25일 충북도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에코폴리스 사업지구인 중앙탑면 가흥·장천·봉황리 일원 15.91㎢에 대한 토지거래 허가구역을 해제했다.

반면 충주시는 대체 부지를 선정해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지난 5월 31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에코폴리스 개발에 문제가 있다면 다른 부지를 지정해 그동안 진행했던 과정을 그대로 추진하면 될 일”이라며 “북부산단 주변과 서충주신도시와 북충주IC 인근에 대체 부지를 조성할 경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에코폴리스는 2013년 2월 경자구역 지정 직후부터 사업 추진이 순탄하지 않았다. 당시 국방부가 인근 공군부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사전 협의도 없이 경자구역을 지정했다며 제동을 걸었다.

공군부대의 비행훈련으로 예정지 일대 소음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문제점도 드러났고 사업 부지를 관통하는 도로 역시 개발의 걸림돌로 작용했다.

이 같은 문제가 기업 유치의 큰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경자구역 지정을 받기에 급급한 나머지 입지적 여건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졸속으로 추진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