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 의원 출신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 노영민 신임 주중대사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노영민(사진) 전 의원이 새 정부 초대 주중대사에 사실상 임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노 전 의원을 주중대사로 내정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내정 사실이 알려진 이후 100여일 만이다.

정부는 중국에 아그레망(주재국 동의)을 요청했으며 문 대통령은 일주일 정도 후에 답신이 오면 공식 대사로 임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노 신임 대사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놓고 중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한·중간의 새로운 발전적 관계 정립을 모색해야할 막중한 임무를 떠맡게 됐다.

노 대사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17~19대 국회에서 3선을 지내면서 고 김근태 상임고문 계열의 민주평화국민연대에서 사무총장을 맡는 등 주축 인사로 활동했다.

특히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의 비서실장을 맡은 것을 시작으로 이후 문 대통령의 바로 옆에서 조언하는 등 친문(친문재인) 진영에서도 중심인물로 자리 잡으며 여권 내에서 탄탄하게 기반을 다졌다.

1977년 연세대 재학시절 유신독재에 항거하다 긴급조치 9호 위반으로 구속됐으며, 1979년 사면·복권된 이후에도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수배를 당하면서 학교에서 제적됐다.

1980년대 들어서는 공장과 건설현장 등을 찾아가 노동운동에 전념했고 이후 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활동하다 1999년 새천년민주당 창당준비위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정책위 부의장, 원내 수석부대표, 대변인 등 당직을 역임했고 산업현장에서의 경험을 살려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19대 국회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에 대해 조사하는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을 맡았다. 당내에서는 전략에도 능통할뿐더러 원내 협상에도 수완을 발휘해 ‘유능한 협상가’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도 2012년 대선 당시 후보 비서실장을 맡은 이후 지속해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문 대통령은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2015년 당시 라디오 토론회에서 사회자가 ‘주요 정치 현안을 누구와 상의하느냐’는 질문에 “노영민 의원과 상의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20대 총선에서는 공천배제(컷오프) 대상에 포함돼 고배를 마셨지만, 이후 조기 대선에서는 경선 캠프와 본선 선대위에서 조직본부장을 맡아 선거를 이끌었다.

정치권에서는 드물게 시인 겸 작가로도 활동했다.

2009년에는 세계사의 명연설과 평가를 곁들인 ‘싯다르타에서 빌 게이츠까지’를 출간했고 2011년에는 20세기 인류의 비극적인 역사를 기록한 ‘현대사의 비극들’을 출간했다.

2007년에는 ‘바람 지나간 자리에 꽃이 핀다’는 시집을, 2015년에는 ‘하늘 아래 딱 한 송이’라는 시집을 냈다.

△청주(60) △연세대 경영학과 △열린우리당 사무부총장 △국회 신성장산업포럼 대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위 위원장 △19대 대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선대위 조직본부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