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남 내포신도시 내 고형폐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 건설 사업 추진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안전을 보장하겠다’던 충남도가 ‘추진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입장으로 돌아서면서 발전소 건설에 급제동이 걸렸기 때문이다. 발전소 입주 인·허가권자인 한국남부발전, 롯데건설, 삼호개발 등이 설립한 내포그린에너지는 사업에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최근 "현재까지 검토한 결과 SRF 열병합발전소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안희정 지사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SRF 발전소에 대한 홍성·예산의 입장을 전달하고 어려움을 이야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까지 SRF 발전소의 안정성을 강조하며 주민 설득작업을 벌이던 모습과는 대조적인 것이다. 안희정 지사는 지난 6월 충남도의회 본회의에서 SRF 발전소에 대한 질문에 "연료 문제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도가 보장하겠다"고 공언했었다.
이처럼 충남도가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자 사업자 측이 열 공급 중단 가능성을 언급하며 맞불을 놨다. 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인허가를 마친 상황에서 사업계획을 변경할 경우 기업의 존립 자체를 흔들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맡은 내포그린에너지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상적인 공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올해 겨울 열에너지 제한공급 또는 중단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열에너지 제한공급 가능성을 충남도청과 공동주택단지 등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내포그린에너지는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을 위해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시작했으나, 산업통상자원부의 공사계획 승인 및 인가 지연으로 자금 인출이 실행되지 않아 자금 조달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한다. 사업자 측은 집단민원으로 산자부 승인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충남도까지 SRF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임에 따라 공사계획 승인이 무기한 지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공사계획 승인이 지연되면 시공사에 대하여 공사 대금 미지급으로 공사가 전면 중단된다는 설명이다. 내포그린에너지 측은 "열 공급 중단이라는 엄포를 놓겠다는 의미가 절대 아니다"라며 "현 상황이 계속되면 회사의 존립 자체가 어려워져 최악의 상황에는 열 공급이 중단될 수도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내포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둘러싼 갈등은 햇수로 4년째 계속되고 있는 해묵은 과제다. 내포그린에너지는 애초 12월에 준공을 목표로 열전용 보일러 시설과 발전시설을 마무리지려 했으나 충남도의 입장 변화와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로 중단위기에 처했다. 주민들은 인체·환경 유해성 우려 등을 이유로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내포그린에너지의 무리한 공사 강행과 주민들 간의 분열 조장이 그린에너지에 대한 불신을 키웠다. 그럼에도 주민대책위는 그린에너지와 꾸준히 협의를 진행해왔지만 그린에너지측은 전향적인 해결책을 내놓지 못했다. 더더욱 문제는 충남도와 내포그린에너지의 갈등관리 시스템이다. 주민을 처음부터 참여시켜 사전에 갈등을 예방하고, 사후에도 이해관계자가 머리를 맞대는 식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애초부터 그런 인식이 부족했다. 열병합발전소 문제의 근원에는 충남도의 안이한 대응이 한몫했다. 지금의 혼란이 충남도의 무능과 무책임 때문이라는 얘기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