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청주시의 공직기강 해이가 도를 넘었다. 청주의 한 면서기가 조직폭력배와 함께 보도방 영업을 한 혐의로 입건돼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본인은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고 하지만 공직자가 이 같은 혐의로 입건돼 조사를 받는 것 자체가 수치다.
청주시 감사관실은 그동안 공무원의 비위사실이나 안타까운 사건·사고가 잇따라 발생할 때마다 감사관실 인원을 증원하고 상시감사에 암행감찰까지 가동했다. 하지만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맑은 청(淸), 청주’에서 그동안 상상할 수도 없었던 온갖 공직비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청주시 감사를 받는 한 출연기관의 팀장은 횡령혐의도 모자라 종합사격장에서 나오는 탄피를 폐기물처리업체에 팔아 부당이득을 취한 혐의로 징계를 받고 경찰에 고발 조치됐다.
시청 내에서 부하직원이 상관을 폭행한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고, 폭행을 당한 간부공무원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도 있었다. 뇌물을 받은 한 공직자는 파면을 당하고, 제2쓰레기 매립장과 관련해선 허위 감사 논란까지 빚었다. 사무관 승진자를 축하하기 위해 출장계를 내고 전주까지 가 술판을 벌인 공무원도 있다.
청주시상권활성화재단은 조직 내 ‘갑질 문화와 계약비리’에 대한 내부고발이 이어져 충격을 주기도 했다. 심지어 ‘삼류 영화’의 소재가 될법한 화장실 몰래카메라 사건에 연루된 공무원도 있었다. 한마디로 ‘백화점식 공직 비리’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접한 대다수 청렴결백한 청주시 공직사회는 위신 추락과 함께 사기마저 땅에 떨어지고 있다. 시민들은 이제 청주시 공직사회를 ‘철없고 덩치 큰 어린아이’에까지 비유하고 있다. 행정구역 통합 후 몸집만 커졌지 그에 상응하는 ‘리더십이 부재’하고 ‘어른처럼 자정능력이 부족하다’는 얘기다.
청주시 감사부서도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청렴도 평가에서 청주시는 4등급(총 5등급)을 받으며 전국 시 단위 자치단체 75곳 가운데 68위를 기록,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2015년 3등급을 기록했던 청주시는 상위 등급 도약을 위해 애썼지만, 감점 대상인 공무원 부패 사건이 시 단위 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12건에 달하면서 주저앉았다. 수의계약을 해주는 조건으로 건설업체에서 수천만원을 받은 사무관 2명이 적발되는 등 공무원 비위가 잇따라 드러나 내부 청렴도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청주시는 부패 근절을 위해선 공무원 의식 개혁과 취약분야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 ‘2017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예산 부당 집행 상시 점검, 간부 공무원 청렴도 자체 평가, 청렴 지킴이를 통한 부서 자율통제 강화가 핵심 내용이다.
모든 직원이 연간 7시간의 청렴 교육을 이수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5급 이상 공무원들의 청탁금지법 교육도 확대했다. 부패 공직자에 대한 처벌도 강화해 시는 지방공무원 징계규칙에 따른 양정 기준을 엄격히 적용, 봐주기식 징계를 하지 않고 제재 현황을 상·하반기로 나눠 시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겠다고 공언했다.  특히 금품·향응 수수나 공금 횡령, 음주운전, 성 관련 범죄 행위로 적발된 공무원은 경중에 관계없이 보직 해임, 승진 심사 일정 기간 배제, 전보 등 일벌백계하기로 했다.
이때부터 청주시 감사관실은 공직비위가 드러날 때마다 ‘상시 감사’ 카드를 꺼내들고 으름장을 놨지만 그야말로 실속 없는 엄포에 그쳤다. 곧바로 전주 ‘원정술판 사건’이 터졌기 때문이다. 이제 청주시 공직사회는 ‘백약이 무효’가 됐다. 공직사회 스스로가 부끄러움을 알고 제 살과 뼈를 깎는 자기반성과 혁신 없인 ‘백화점식 비리’ 오명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됐다. 반성하는 공직사회가 건강하다는 것을 공무원 개개인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