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대비 내주 평가위 구성…185명 평가 돌입
혁신공천·물갈이 신호탄…지지층 분열 등 후폭풍 우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청권 선출직 공직자들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9개월 앞두고 민주당이 현역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에 대한 검증에 들어가기로 했기 때문이다.

7일 충청권 각 시·도당에 따르면 선출직 공직자평가위원회 구성에 착수, 당 소속 광역·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들이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다. 이번 평가 결과가 혁신공천과 현역 물갈이 잣대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세종시당과 충북도당은 8일 상무위원회를 열어 평가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할 계획이다. 대전시당은 지난 4일, 충남도당은 지난 6일 각각 위원장을 뽑았다.

각 시·도당은 오는 13일까지 외부 인사를 포함한 9~15인 이내의 평가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당규에 따라 중앙당 평가위가 다음 달 13일 전까지 평가기준을 마련하면 시·도당은 이를 적용해 선거 6개월 전인 오는 12월 13일 전까지 평가 작업을 마친 후 내용을 공직자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등 공천기구에 전달하게 된다.

중앙당은 광역단체장, 시·도당은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에 대한 평가를 한다.

민주당 소속 충청권 선출직 공직자는 모두 185명이다. 대전은 권선택 대전시장(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중구·서구·유성구) 3명, 광역의원 15명, 기초의원 28명이다.

세종은 이춘희 세종시장과 광역의원 8명, 충북은 이시종 충북지사와 기초단체장(제천·진천·증평) 3명, 광역의원 9명, 기초의원 47명, 충남은 안희정 충남지사와 기초단체장(천안·아산·당진·논산·계룡시장) 5명, 광역의원 11명, 기초의원 52명 등이다.

충청지역정가는 조만간 마련될 구체적인 평가기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민주당 당헌·당규상에는 직무활동, 공약이행, 여론조사(단체장), 의정활동, 지역활동, 다면평가(지방의원) 등이 평가 기준으로 돼 있지만, 개혁성과 당 정체성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을 포함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평가결과가 공천과정에서 어느 정도 비율로 반영될지 여부도 관심사다.

그동안 선거를 앞두고 현역에 대한 평가는 공천위원회 가동기간에 이뤄졌지만 이번에는 선거가 9개월이나 남은 상황에서 진행돼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이를 두고 ‘현역에 대한 대폭적인 물갈이를 위한 신호탄’, ‘당내 민주적 절차측면에서 공천 작업을 좀 더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것’이라는 등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해 4·13 총선에서 평가위로부터 제출받은 평가 점수에 하위 20%를 기록한 현역 국회의원을 공천심사에서 탈락시킨 바 있다.

한 기초의원은 “평가위원이 누가될지, 구체적인 평가기준은 어떻게 마련될지 알 수 없어 긴장된다”며 “일단 주요 의정활동 성과를 정리하면서 기초적인 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번 평가위원회의 현역 평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5·9 대선 승리와 정당 지지율의 고공행진으로 민주당의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점치는 여론이 우세하지만 평가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소속 현역들의 재도전 또는 상향지원 성공 여부를 낙관하기는 어렵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현직 단체장과 지방의원이 평가 결과에 불복해 무소속으로 출마를 단행하면 민주당 지지층의 분열 등으로 지방선거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없을 것”이라며 “높은 당 지지율을 믿고 비민주적 절차 등을 통해 잘못된 공천을 할 경우 후폭풍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자유한국당 소속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실시된 5.9 대선 승리로 10년 만에 집권여당이 됐지만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 패한다면 다음 총선을 기약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