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선 교육부 평가 결과 반발기류… 교육부에 평가기준 공개 요구

교육부로부터 4년 연속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선정돼 최대 위기를 겪고 있는 청주대 구성원들이 학교 정상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사진은 복잡한 학교 사정과 달리 여유로워 보이는 청주대 진입로의 모습.

(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교육부의 석연찮은 재정지원제한 평가를 받은 청주대가 교수와 직원, 학생에 이르기까지 학내 전 구성원들이 하나가 돼 학교정상화를 위해 몸부림 치고 있다.

 

청주대 행정부서 실·팀장들은 지난 6일 호소문을 통해 “우리대학이 처한 상황은 구성원 간 갈등으로부터 비롯됐다”며 “모든 대학구성원이 대학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뜻을 모아 화합과 상생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중부권 최고의 명문 사립대의 위상을 되찾자”고 호소했다.

청주대 교수연합회도 11일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이란 성명을 통해 “교수연합회는 올해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고 학생과 교직원, 지역민들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또 학교는 이번 결과에 대한 책임과 미흡한 부분을 해명, 향후 평가 준비 계획 및 구체적 사항을 학교 전 구성원에게 설명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용해 합리적으로 추진하길 바라며 지혜를 모아 위기를 극복하는 등 학교 살리기에 적극 앞장서자고 촉구했다.

특히 교육부의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한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기류도 심상치 않다.

청주대는 교육부가 대학구조개혁 후속조치 2차년도 이행점검 결과 발표 다음날인 지난 5일 오후 이공대 세미나실에서 1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행실적 추진결과와 평가절차 및 결과, 질의응답 등 평가결과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일부 학생들은 “어쩌다가 학교가 이 지경에 이르렀느냐”고 한탄하면서도 “교육부의 평가결과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평가 기준과 근거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행된 총학생회를 비롯한 단과대 학생회와 학회장 이상이 참석한 전체학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에서도 대부분의 단과대 회장들은 교육부를 항의방문 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한 대학 동문은 “이번 평가에서 청주대는 교육부의 이행계획 요구에 따라 혁신적인 조치를 취했음에도 교육부가 엉뚱하게 점수를 낮추는 바람에 4년 연속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지정되는 수모를 겪고 있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정치적 입김이 작용했다는 소문’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교육부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힐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평가 기준과 근거를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이 대학 총학생회는 지난달 29일 ‘적립금 사용 않는 청주대 재단이사진 전원 사퇴하라’는 내용의 요구안을 만들어 학생들로부터 서명을 받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해 해교행위에 앞장섰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청주대는 12일 일괄 사퇴한 보직교수에 대한 임명이 있을 예정이며 오후 3시와 5시에는 각각 전체 직원회의와 전체 교수회의가 예정돼 있어 학교정상화를 위한 각 구성원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