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지난해 9월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이 시행된 이후 처음으로 맞는 추석을 앞두고 지역 유통업계가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농축수산물만큼은 청탁금지법 적용을 받지 않고 가액 기준을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에서 별도로 정하게 하는 법안과 선물가격 상향 개정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추석 전 국회 통과 여부가 아직까지는 미지수다.

14일 지역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미 올해 설 명절에도 특수를 상실한 경험이 있어 이번 추석에도 명절 대목은 기대하지 않고 오히려 지난해 대비 10% 이상의 매출 하락을 우려하고 있다.

농협하나로클럽(청주점)과 롯데마트(청주·서청주·상당점)는 이날부터 추석 특판 행사에 돌입했고, 이마트(청주점)는 사전판매 행사 후 18일부터 본격적인 선물세트 판매를 시작한다.

현대백화점(충청점)과 롯데영플라자(청주점) 등 백화점업계는 15일부터 추석 특별 판매 행사를 진행한다.

농협하나로클럽은 다음 달 3일까지 20일간 1만원 이하 저가 상품부터 50만 원 이상 고가 상품까지 가격 선택의 폭을 넓혀 고객 선호도를 감안한 품목 진열(D·P)을 선보이고 있다.

일부 품목은 세트 덤 행사를 벌여 구매를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롯데영플라자는 잡화와 여성, 남성 선물 상품을 브랜드별로 구성해 1층과 2층에서 40~60% 할인 판매를 전개한다.

현대백화점은 5만 원 이하 상품과 10만 원 이상 품목까지 저가와 고가 상품을 다양하게 구비해 고객 선호를 맞추겠다는 구상이다.

각 대형마트에서도 이미 상품을 진열하고 손님맞이에 한창이다.

하지만 유통업계는 올해 추석 역시 청탁금지법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직무와 관련이 없다면 5만 원 이상 100만 원 이하의 선물이 가능하지만 일단 법 저촉을 걱정해 구매를 꺼릴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 충청점 신현준 판매기획팀장은 “아무래도 고객들이 김영란법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가족, 친지 등 직무와 무관한 대상자를 위한 10만 원 대 선물이 지난 설 명절에서도 많이 판매돼 이번 추석에서도 비슷한 구매 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권석창 의원(제천·단양)은 농축수산물을 제외하는 내용의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과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은 선물가 10만 원 상향 조정과 일부 품목을 제외하는 개정안을 국회 제출한 상태이며 이 안들이 추석 전 의결이 가능할지 관심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