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6일까지 명칭 공모…12월 예타 재신청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바다가 없는 충북이 해양과학관 건립 유치 재도전에 나섰다.

충북도는 다음달 26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가칭)미래해양과학관의 새 이름을 짓기 위한 공모전을 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바다 없는 충북도민의 해양문화에 대한 갈증을 널리 알려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것이다.

도에 따르면 다소 딱딱한 어감인 미래해양과학관보다 건립 취지와 특징을 잘 나타내고 내륙 해양 국립시설이라는 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지향적이면서 충북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있는 명칭을 선정할 계획이다.

도는 최우수상(1명), 우수상(1명), 장려상(2명)에는 각각 100만원, 50만원, 20만원과 상장을 줄 예정이다. 당선작은 오는 11월 8일 도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하고 시상은 12월에 한다.

도는 오는 12월 새 이름을 확정하는 대로 해양수산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다시 건의할 방침이다.

미래해양과학관은 충북도가 해양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국비를 비롯해 1200억원을 들여 청주 밀레니엄타운 1만5400여㎡에 건립하려는 사업이다.

도는 이곳에 해저 20∼30m의 수압을 실제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해저체험관, 고래가 물 위로 솟아오르는 장면 등을 실제처럼 가상체험하는 해양생태관, 해양바이오산업관, 해양로봇과학관, 해양어드벤처관, 특별전시관을 꾸미기로 하고 현재 사업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충북도의 해양과학관 건립 계획은 2015년 처음 기획됐다.

도는 내륙의 주민도 균등하게 해양문화를 누릴 권리가 있다는 논리를 내세워 ‘내륙의 바다’를 만들겠다며 야심찬 도전장을 냈다. 일종의 ‘역발상 아이디어’다.

전국에는 현재 16개의 해양과학관이 있고 국·공립 해양문화시설이 31곳이나 있지만 충북에는 관련 시설이 한곳도 없다.

청주는 X자형태의 국가교통망 중심에 위치, 전국 어디에서나 2시간 이내에 도착 할 수 있어 밀레니엄타운에 해양과학관이 건립되면 신규 이용객 창출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지난해 말 정부가 실시한 예비타당성조사의 벽을 넘지 못했다. 당시 비용 대비 편익비율(B/C)이 0.2 수준에 머물렀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의뢰를 받은 KDI(한국개발연구원)는 청주해양과학관 건립사업에 대한 국민 설문조사(경제성 분석)결과에 정책적 분석, 지혁균형발전 분석(낙후도 지수)결과를 합산해 사업 예비타당성 결과를 산출한다. 0.5이상이면 사업시행 의견을 내지만 청주 해양과학관 사업은 이 커트라인을 넘지 못했다.

도는 기존 사업계획의 70% 이상을 새로운 아이디어로 교체할 계획이다.

사업 명칭을 ‘청주해양과학관’에서 ‘미래해양과학관’ 등으로 바꿔 지역 색을 줄이는 한편 4차 혁명과 관련, 미래해양과학기술과 해양 동·식물을 바이오산업과 연계해 식용 제품이나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미래콘텐츠를 강화하기로 했다.

오는 10월 중 도내 교육계는 물론 대전과 충청지역 단체도 참여하는 충청권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대정부 압박을 강화한다는 전략도 세웠다.

송재구 도 농정국장은 “다른 지역의 해양과학관과는 완전히 다른 콘셉트를 제시하기 위해 미국과 캐나다에 벤치마킹 인력을 파견했다”며 “내년에는 예타 통과가 성사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