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교육부의 석연찮은 대학구조개혁 후속조치 2차년도 이행점검 평가로 4년 연속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낙인찍힌 청주대생들이 들고 일어났다.

지난 18일 총대의원회 의장과 7개 단대학생회장, 동아리연합회장, 직할학부장 등 12명의 학생들은 교육부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이번 평가의 기준과 근거 등을 공개하라며 강하게 항의 했다. 이 자리에서 학생들은 학사구조개혁을 대대적으로 단행됐고 정원조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개혁을 하기 전 점수와 0.25점밖에 차이가 안 나는 이유를 따져 물었고 충북도내 타 대학과 비교한 평가지표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밖에도 상지대 등 특정학교를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탈피해준 기준과 적립금을 전국대학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했음에도 지표에 전혀 반영이 되지 않은 이유, 컨설팅을 모두 이행했음에도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탈피하지 못한 이유 등을 물었다.

하지만 교육부의 반응은 시큰둥했다. 이날 면담에 참가한 학생들에 따르면 교육부 관계자들은 시종일관 원론적 입장만을 되풀이하면서 평가지표는 알려줄 수 없다고 말해 학생들의 공분을 샀고 조만간 교육부를 찾아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의 평가 지표에 따르면 1영역은 대학의 취약한 부분에 대해 컨설팅한 부분에 대한 계획 부분이며 2영역은 계획 대비 실행 여부와 실적, 실행 부분에 대해 질적 우수성을 점검하고 3영역은 1~2영역에 대한 개선도에 대해 평가했다. 청주대의 경우 1영역과 2영역에서 대부분 평가 점수가 높았으나 3영역에서 낮아진 점수를 받았다. 학생들은 이번 대학구조개혁 2차년도 이행점검은 말 그대로 컨설팅을 받은 대로 이행했느냐에 대해 평가하는 것인데 모두 컨설팅대로 이행했음에도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 청주대는 학사구조개편 2영역에서 1차년도 점검 당시에는 학과 통·폐합 없이 전체 정원에서 인원만 조금 줄이는 정도로 진행했고 5점 만점에 3점을 받았다. 그러나 이번 2차년도에는 전면적인 학과 통·폐합을 진행했고 계획했던 인원보다 14명을 추가로 감축했음에도 청주대는 3.5점을 받는데 그쳤다.

이렇듯 이해할 수 없는 평가로 지역사회가 큰 혼란을 겪고 있고 정치권의 입김으로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는 등의 온갖 억측이 난무하고 있어 교육부의 평가지표 공개가 하루빨리 이뤄져야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