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지역 정당에도 입당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지역 정당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정의당 충북도당에 지난달부터 입당자가 급증하고 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의 경우 권리당원 수가 이달에만 1만 명에서 1만5000명 가량이 입당 원서를 제출했다.

민주당은 권리당원의 경선 투표 자격 기준을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까지 6회 이상으로 정했다.

따라서 이달 30일까지 입당이 돼야만 투표 참여 권리당원이 될 수 있어 입당자가 폭증하고 있다.

내년 선거 출마자들이 한 명이라도 자신을 뽑을 권리당원을 확보하기 위한 물밑 경쟁도 한몫하고 있다.

자유한국당도 마찬가지로 입당자가 줄을 잇고 있다.

충북도당에는 지난달에만 6000명이 입당 원서를 제출했다.

한국당은 지난 7월 홍준표 대표가 책임당원의 자격 기준을 완화하면서 입당 증가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1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6개월 이상의 당비 납부 기준을 3개월 이상으로 낮춘 것이다.

책임당원이 되면 지방선거에서 당내 경선 선거인단에 포함된다.

국민의당도 안철수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정당 가입자가 늘고 있다.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대선 이후 2000여 명의 입당자가 있었으며, 많게는 하루 100명이 입당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달리 경선 투표권을 부여하는 권리당원 자격을 두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도 하루 20명 이상의 입당자가 도당을 방문하고 있는 등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꾸준히 늘고 있다.

이처럼 각 당에 입당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정가는 벌써부터 선거 분위기가 무르익어가는 모습이다.

지역 정당의 한 관계자는 “내년 선거는 향후 총선과 정국의 방향을 가름할 수 있는 중요도가 높아 정당마다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앞으로 입당자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