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회 포석 조명희 추모제 및 문학제에 지역 기관단체장과 문인, 포석 선생의 유족들이 참가해 포석 선생의 문학정신을 기렸다.>

(동양일보 한종수 김재옥 기자)민족민중문학 선구자 포석 조명희(1894∼1938) 선생의 문학정신을 기리는 24회 포석 조명희 선생 추모제 및 포석문학제가 13일 선생의 고향인 진천포석문학관에서 펼쳐졌다.

‘포석 조명희 선생 추모제’는 이날 오전 11시 조명희문학관 광장에서 포석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렸다.

오만환 포석기념사업회 부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추모제는 조명희 선생 약력보고를 시작으로 임상은 포석기념사업회장의 인사말과 정재호 진천부군수의 추모사, 최미용 시낭송가의 헌시낭송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참석자들은 선생의 동상에 헌화하며 문학정신을 기렸다.

임상은 회장은 “일제강점기 참담한 현실 아래 조명희 선생이 보여준 선각자적 정신과 애국정신은 우리들이 본받아야 할 덕목”이라며 “오늘 이 행사를 통해 한국 문학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재호 부군수는 추도사를 통해 “조명희 선생은 한국 문학 최초의 창작 희곡인 ‘김영일의 사’ 등을 남긴 진천 출신의 자랑스러운 인물”이라며 “조명희 선생의 정신을 이어 살기 좋은 생거진천의 긍지를 드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재호 부군수를 비롯해 장주식 진천문화원장, 노규식 진천예총회장, 김종필 재향군인회 진천분회장, 성낙도 동양일보 진천지역기획위원회 사무국장 등 진천지역 각급 기관단체장과 문인 100여명이 참석했다.

특별히 포석 선생의 유족으로 외손자인 김왕규․김흥남씨 부부와 종손인 조성호 수필가, 조철호 동양일보 회장, 조광호 뒷목출판사 대표, 조혜자·권병희씨 부부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어 이날 오후 2시 조명희문학관 3층 세미나실에서는 24회 ‘포석 조명희 문학제’가 열렸다.

박경희 포석문학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문학제에서는 포석 선생을 추모하는 시낭송과 다채로운 예술문화행사가 마련됐다.

소프라노 승예원씨의 포석시노래 ‘경이’로 시작된 문학제에서 명사·시낭송가가 잇따라 무대에 올라 포석 선생의 시를 낭송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경이’를, 안재덕 진천군의회 의장은 ‘알 수 없는 기원’을, 민병석 진천교육지원청장은 ‘봄’을 낭송했다.

이어 임상은 포석기념사업회장은 ‘별 밑으로’를, 오만원 진천문인협회장과 김경란 시낭송가는 ‘누구를 찾아’를, 정경미 시낭송가는 ‘경이’를, 강혜경 시낭송가는 ‘인연’을 최세희 시낭송가는 ‘한숨’을 선사했다.

생거진천 24회 포석조명희 전국 백일장 입상자인 신대규(금구초), 최선영(덕산중), 우마루네(대학일반부)씨가 입상작을 낭독했다.

다양한 축하공연도 눈길을 끌었다.

오호준 직지팝스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는 트럼펫 연주를, 유승아 무용수는 진주교방굿거리춤을 선보여 큰 박수를 받았다.

포석 선생의 종손인 조철호 동양일보 회장은 “진천이 낳은 위대한 문인 포석 조명희 선생과 보재 이상설 선생을 기리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마음과 뜻을 모아야 하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라면서 “이 문학제가 포석 선생을 기리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문학행사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