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 외면 등 불만 고조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그동안 충주지역 축제장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외면과 비싼 가격에 비해 수준이 떨어지고 비위생적인 음식 판매와 부스 전매 등으로 불만이 제기돼 왔던 야시장 운영방식이 새롭게 바뀐다.

예총 충주지회는 그동안 관행적으로 전문 외지업체에 맡겼던 야시장을 충주지역 상인·단체가 주도하는 주민 상생의 장으로 운영 방식을 변경했다고 15일 밝혔다.

지회에 따르면 그동안 운영방식은 축제 개최 시 주최 측이 관행적으로 야시장 운영권을 전문 업체에 위탁해 왔다.

야시장 전문업체가 지역 축제 시 운영권을 행사할 경우 음식점과 놀이시설 부스 등을 직접 분양하며 경쟁 과열과 권리금, 지역업체 배제 등 각종 문제점이 발생돼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게다가 웃돈까지 얹어져 거래되는 부스 임대료 때문에 수익을 남기려는 점포주와 손님사이에 부실 먹거리 제공에 따른 민원이 그동안 속출했다. 이 같은 요인 때문에 각종 지역 축제 시 지역 상인과 단체 또는 업체들이 참여를 외면하는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예총 충주지회는 오는 21일 개막되는 우륵문화제에서 야시장 운영과 관련된 업무를 직접 행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회는 우선 축제기간동안 먹거리존과 프리마켓존 부스 임대료를 50만원~70만원으로 저렴하게 책정한 뒤 지역 상인과 단체에 우선 분양할 방침이다.

다만 지역 상인과 단체가 대체할 수 없는 일부 업종과 품목은 제외된다.지회는 또 천막 설치비와 전기·수도요금 등 운영비를 제외한 수익금은 전액 장학금 등으로 지역사회에 환원한다는 구상이다.

축제장에 설치되는 부스의 경우 행사기간동안 전매가 이뤄지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와 감독도 이뤄지게 된다. 이와 함께 청년 포장마차와 교통대·건국대동아리, 푸드트럭 등 청년들을 참여시켜 이색 콘텐츠를 보완하고, 충주천변으로 먹거리존을 확대해 축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계획이다.

지회는 이 같은 방침을 확정한 뒤 우륵문화제 야시장에 참여할 지역 상인과 단체 참여를 신청 받고 있다.

백경임 예총 중주지회장은 “우륵문화제는 시민 혈세로 치러지는 행사인 만큼 지역 상인과 단체를 중심으로 부스를 운영할 방침”이라며 “주민과 상생하는 축제가 되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우륵문화제 야시장 참여를 원하는 지역 상인과 단체는 예총 충주지회(☏043-847-1565)로 신청하면 된다. <충주 윤규상>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