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수집업협회 판로확보 어려움 폐플라스틱 수거 난색
중국수출길 막히고 국제유가 하락 등… “시, 직영·판로 확보”
시, “새로운 수탁업체 선정”…“Y사 계약기간 남아 법적분쟁”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속보= 청주시가 재활용 생활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총체적 난국에 봉착했다.▶17일자 4면

청주시 재활용센터 수탁자인 Y사가 일반주택가에서 혼입 배출되는 재활용쓰레기의 성상을 문제 삼아 선별장 반입을 일체 중단하면서 분쟁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비교적 재활용품의 분리배출이 잘 되는 청주지역 공동주택 포장재 필름(EPR)류 등 폐플라스틱을 수거 처리하던 ‘공동주택재활용품수집업협회’도 내년 1월 1일부터 ‘수거를 하지 않겠다’고 벼르고 있어 시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공동주택재활용품수집업협회는 청주지역에서 배출되는 폐플라스틱의 60여%가 중국으로 수출되던 상황에서 지난 8월 1일부로 전면 수입중단화 조치로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 청주지역 영세처리업체들마저 국제유가 하락과 함께 폐플라스틱의 고형 연료화 수주 업체들의 매입이 예전만 못해지면서 수거를 꺼리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국제유가 하락으로 원유를 재처리하는 비용보다 폐플라스틱을 고체 연료화 하거나 재가공하는 비용이 더 들기 때문에 수거해 봐야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청주시가 재활용센터 직영을 통한 새로운 판로확보를 하든지 환경부 등 정부관련 부처와 50여종에 이르는 재활용품 쓰레기에 대한 전면 재조정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공동주택재활용품수집업협회 관계자는 “중국이 경제발전을 이루면서 단계적으로 생활쓰레기 재활용품 쓰레기 수입량을 줄여오다 사드배치 등을 이유로 지난 8월 1일부터 전면 중단해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거해 봐야 팔 곳이 없는 만큼 이제 청주시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오토바이를 주로 생활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베트남 등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에선 아직도 안전모를 생산하는데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청주시가 검토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청주시 관계자는 “청주지역 재활용품 수거처리업체인 C사 등 3개사를 새로운 수탁자로 선정, 재활용품을 처리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세우고 있다”며 “사용기한(15년)이 5년 정도 더 남은 재활용센터 선별장 때문에 국비확보에 어려움을 겪겠지만 내년도 본예산에 하루 100t가량(총사업비 200억원)을 처리할 새로운 재활용센터 선별장 설치 예산을 반영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청주시가 올해 말까지 계약기간이 남은 Y사와의 재활용센터 수탁계약을 무시하고 새로운 업체와 계약을 체결할 경우 또 다른 법정 분쟁에 휘말릴 수 있어 이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