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에 전달

이춘희 세종시장은 2일 국회를 방문, 정세균 국회의장을 예방하고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 충청권 시·도지사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세종=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을 목표로 고삐를 죄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일 국회를 찾아 정세균 의장을 예방하고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 충청권 시·도지사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 시장은 “헌법에 행정수도 세종시를 명문화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서울에 집중된 정치·행정 중추기능을 분산하고,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서울)와 행정(세종) 이원화로 발생하는 예산과 행정력 낭비도 더는 두고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국회 분원의 조속한 추진도 당부했다.
이번 공동건의는 대전시·세종시·충남도·충북도 등 충청권 4개 시도의 자치단체장이 앞으로 지방분권 실현과 행정수도 개헌에 힘을 모으기로 하면서 성사됐다.
현재 국회분원은 국회사무처 주관으로 관련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지만, 조속한 설치를 위해서는 내년도 예산에 설계비 반영이 절실한 상황이다.
세종시는 행정수도 개헌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오는 6일 오후 2시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박범계 의원과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 공동으로 행정수도 개헌 국회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