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취임…한국당 도의원 ‘추경 보이콧’ 등 ‘발목잡기’
충북관련 정부예산 국회 심의과정서 부활·증액 과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이장섭(54) 신임 충북도 정무부지사의 행보가 벌써부터 험난하다.

자유한국당 충북도의원들이 ‘임명 철회’ 요구와 함께 ‘추경 보이콧’ 등 강경 대응에 나섰고 임기 시작부터 내년 정부예산 확보라는 부담스러운 과제를 안게 됐기 때문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이 신임 정무부지사는 6일 오전 9시 이시종 지사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오전 10시 도청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 부지사는 제천 출신으로 제천고와 충북대를 졸업한 뒤 청주민주운동청년연합 사무국장 등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했으며 노영민(주중대사) 전 국회의원 보좌관, 국회교섭단체 정책연구위원, 국회의장 비서실 비서관을 거쳐 현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산업정책 선임 행정관에 임용됐다.

충북도의회 한국당 의원들은 “친 문재인 줄대기를 위한 코드인사”라며 거세계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3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부지사 깜짝 발탁은 도민들에게 실망감을 넘어 절망감을 안겨드리기 충분하다”며 “임명을 끝까지 반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지사가 정무부지사 임명을 강행하려는 것은 현 정부 실세의 보이지 않는 내사람 심기 코드인사, 정치적 생명을 연장하려는 음모가 다분하다”며 “즉각 임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 지사와 충북도의 ‘압박용 카드’도 나왔다.

임병운 의회운영위원장은 “동료 의원들과 상의를 거쳐 추경을 보이콧하고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도 인사 문제에 대한 철저한 규명을 요구하는 등 강경하게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충북도가 임명을 강행할 경우 오는 8일부터 시작되는 360회 충북도의회 정례회에서 올해 3회 충북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보이콧 할 수 있다는 ‘엄포’를 놓은 것이다.

또 부지사 취임시 관행적으로 해 왔던 도의회 의장 예방과 본회의장 간부 소개도 허용하지 않겠다며 처음부터 등을 돌린 상태다.

정무부지사는 ‘도의회와 업무협조’라는 직무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한국당 도의원들과의 관계는 어떻게든 풀어야 할 숙제다.

도의회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한국당 의원들과 갈등을 풀지 못하면 9~22일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와 30일~12월 13일 이뤄지는 2018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 등 의사일정 마다 발목을 잡힐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도의원들은 “한국당 도의원들의 행태는 도정과 도민들은 무시한 채 어떻게든 분란을 일으켜 도정 발목을 잡고 도지사 흠집 내기로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기 위한 것”이라고 즉각 반격에 나섰다.

민주당 의원들은 “도의회 한국당은 도의장 선거 금품수수, 윤홍창 의원 음주운전, 전 국민을 비하한 김학철 의원 레밍발언, 이런 김 의원에게 솜방망이 징계로 면죄부를 준 사람들”이라며 “자신들의 치부를 덮고 정치적 이익을 보기 위한 행동은 도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이 부지사의 취임을 앞두고 도의회 여·야 정파싸움이 격화되면서 당분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부지사는 정부 예산에 반영되지 않았거나 삭감된 충북 현안사업에 대한 ‘국회 예산 반영’이라는 첫 시험무대에 섰다.

국회는 6일부터 이달 말까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대한 상임위·예결위 심사를 거쳐 12월 2일 본회의에서 의결할 계획이다.

도는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비 600억원과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761억원 증액) 등을 포함한 15개 사업의 예산 부활이나 증액에 사활을 걸고 나서는 등 총력전을 펼 태세다.

‘정부·국회·정당 등과 관련되는 업무 협조’와 ‘경제관련 사무’를 겸하는 정무부지사도 이 같은 외치 활동을 위해 취임 초반 연일 국회 출장길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