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공약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 연구용역 착수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사업 추진에 닻을 올렸다.

도는 6일 소회의실에서 농림식품부 관계관과 대학, 국책연구기관, 기업 등 연구용역 기획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통령 지역공약사업인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용역은 농촌 인구감소, 고령화 및 청년 농업인력 부족, 생산규모 영세성 등으로 농업·농촌의 위기가 심화되고 4차 산업혁명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충북도가 발굴한 사업이다.

도에 따르면 이 복합단지는 49만5000㎡에 15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IoT(사물인터넷), ICT(정보통신기술), AI(인공지능), 드론, 빅데이터 등을 융합해 첨단농업기술을 활용한 첨단영농 실습단지 및 교육시설과 신소재·신기술 연구개발(R&D)지원센터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또 개발한 농업 신기술을 검증하는 실증단지(Test Bed)와 귀농·귀촌 창업종합지원비즈니스센터, 체험·상설전시장, 유통·소비센터 등을 만들어 국내 첨단농업의 메카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 복합단지가 들어설 장소는 앞으로 진행될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결정된다.

이 복합단지 조성사업 구상은 지난 대선 때 충북도가 문 대통령 측에 제안해 공약으로 채택됐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연구용역 기획위원 등 전문가들은 “첨단농업기술을 적용하고 확대보급하기 위해 교육·연구·체험시설 등이 정부차원의 통합된 대규모 인프라 단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의 정중앙에 위치한 교통요충지, 전국 상위수준의 농업소득, 세계유기농엑스포 개최 경험과 풍부한 ICT융합산업 인프라, 자연재해 없는 충북이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의 최적지”라고 뜻을 모았다.

남장우 도 농업정책과장은 “이번 용역은 충북도가 예비타당성조사 사전연구용역을 실시하는 것으로 내년 4월말까지 완료한 뒤 5월 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대상사업으로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남 과장은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가 완성되면 노동비용 절감과 농업 생산성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는 물론 젊은 농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농업·농촌의 새로운 활력소가 수혈돼 농업의 위기가 해소되고 충북도가 대한민국 첨단농업의 산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