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MRO·에코폴리스·이란투자 무산 ‘불꽃’ 쟁점
진보교육감 핵심공약 행복씨앗학교, 코드인사 도마 위

▲ 충북도의회 본회의장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10대 충북도의회가 9일부터 22일까지 이시종 충북지사의 도정과 김병우 교육감의 교육행정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벌인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리는 민선6기 마지막 행감이라는 점에서 집행부를 향한 파상공세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8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 집행부는 9일부터, 도교육청은 10일부터 행정사무감사에 들어간다.

도의회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도 집행부에 1311건의 자료를 요구했다. 산업경제위원회가 350건으로 가장 많고 행정문화위원회와 건설소방위원회가 각각 283건과 268건이다.

윤홍창 도의회 대변인은 이날 “무산된 청주공항 항공정비산업단지(MRO), 2조원대 투자유치 실패, 사업포기를 선언한 충주에코폴리스, 부실논란 세계무예마스터십 등에 대해 어느 때 보다 강도 높은 추궁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도의회 산업경제위 소관인 대부분의 경제관련 쟁점들은 앞서 ‘MRO특위’, ‘조사특위’까지 구성돼 전상헌(62) 전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을 자리에서 끌어내릴 정도로 강한 압박을 행사해 왔다.

하지만 단순히 견제 목적의 질타에만 그치고 사후대책 수립과 실천에 대한 점검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윤 대변인은 “MRO 무산과 관련 아시아나항공과 경자청이 주고받았던 수·발신 내역이 공개될 것”이라며 “학력 부실과 ‘먹튀’논란이 일고 있는 행복씨앗학교의 준비교 및 지정학교에 대한 예산 집행 등도 확실히 짚고 넘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이 다수 포진한 교육위원회는 진보성향의 김병우 교육감을 손보겠다며 잔뜩 벼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위가 요구한 자료는 전체 158건이다. 도교육청(48건)과 교육지원청(10건)에 대한 요구자료는 38건이 줄어든 반면 기관공통 요구자료와 직속기관 제출자료는 28건 늘었다.

올해 10개 지역교육지원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지역별로 장소를 옮기지 않고 교육위 회의실에서 일괄 진행된다.

주요쟁점은 김 교육감의 핵심공약에 대한 공략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김 교육감이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충북형 혁신학교 모델인 ‘행복씨앗학교’가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 도입돼 현재 도내 30개 초·중·고에서 운영되고 있지만 기초학력미달 등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준비학교와 지정학교의 운영 예산 등도 논란거리다. 지난 2년 동안 행복씨앗학교 준비과정을 거친 41곳 가운데 혁신학교 지정이 15곳에 불과해 예산낭비라는 지적이다.

행복씨앗 준비학교 예산이 ‘눈먼 돈’으로 사용되면서 일부에선 모든 학교에 예산을 균등하게 지급해 달라는 요구도 나오고 있는 상태다.

김 교육감은 취임 후 특별채용으로 파격인사를 단행해 측근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어 교육감의 재량권인지 아니면 특혜인지를 두고 치열한 공방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