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이승훈 청주시장의 대법원 판결에 대해 9일 정당별로 논평을 통해 각기 다른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안타깝다”고 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대법원의 판결로 이승훈 청주시장의 당선무효가 확정돼 통합청주시의 원대한 꿈을 갖고 출범한 초대시장었기에 안타까움은 더 하다”고 했다.

민주당은 “대법원 판결로 시장직을 잃은 이승훈 시장의 잘못에 대해 이야기 하지는 않겠다”면서 “다만 청주시민의 상실감과 허탈한 마음을 어떻게 위로하고 수습할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또 “시정공백으로 인한 청주시 발전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청주시의 공직자들도 마음을 다져잡고 내년 사업에 대해 다시 한번 꼼꼼히 챙겨보고 올 한해를 잘 결산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와함께 민주당은 “최선을 다해 청주시민의 입장에서 청주시의 발전을 위해 협조하고 함께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청주시정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85만 청주시민을 위한 행정으로 굳건히 자리해야 한다”며 이승훈 시장의 낙마에 따른 시정 공백을 우려했다.

국민의당은 “시민들의 지탄을 받았던 일부 시청 공무원들의 일탈과 위법 행위가 이승훈 시장 체제하의 청주시 행정문화와 전혀 무관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지난 7월 폭우시 국민의당 중앙당 차원의 지원을 이끌기 위해 충북도와 청주시에 폭우 현황 자료를 요청했지만 소통 과정이 원활하지 못하는 등 불통행정이 있었는데, 앞으로 그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청주시정은 오로지 청주시민을 위한 행정이여야 하고 시민을 위한 일이라면 제 정당이나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시정운영에 나서야 한다”고 공백없는 시정을 요구했다.

노동당은 “이승훈 청주시장에 대한 법원의 결정은 죄를 지었으면 누구라도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차원에서 마땅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노동당은 “그 동안 청주시정의 난맥상, 공직사회의 끊이지 않는 부패와 비리는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며 “임기 4년의 시장에게 임기를 고작 8달 남겨놓고 당선무효형을 내리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식의 너무 늦은 판결”이라고 했다.

노동당은 “선거법 관련 재판이 효력을 가지려면 적어도 당선 후 6개월 이내 대법원 판결까지 끝나야 한다”며 “선거사범에 대한 엄정하고 빠른 단죄만이 민주주의의 진전과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하루빨리 선거사범 관련 사법절차 개선을 촉구한다”고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