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하지 않았던 문서 ‘알맹이’ 없어 의구심만 키워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비공개로 관리하던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 관련 문서가 도의회에 제출돼 결과에 관심을 끌었던 산업경제위원회의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맥이 빠졌다.

9일 도의회 산경위에 제출된 문서가 아무런 문제점이 없다는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시종 지사와 각을 세웠던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은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단단히 별러왔다.

도와 아시아나항공 사이에 오간 문서가 제출되면 MRO 단지 실패에 따른 도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한방’이 나올 것으로 판단해서다.

도의회 항공정비산업점검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0월 아시아나항공과 경자청이 주고받은 문서 일체를 제출하라고 요구했으나 경자청은 ‘아시아나항공 측이 공개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도의회는 이번에도 제출하지 않으면 관련 규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겠다고 엄포를 놔 경자청은 관련 자료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감사를 비공개로 진행해줄 것을 요구해 행정사무감사장은 한때 긴장감이 돌기도 했다.

문서 수발신 내역은 도가 아시아나 항공의 MRO사업 포기 의지를 미리 알고도 사업실패에 관한 정치적 부담 등을 고려해 수개월 동안 이를 은폐했다는 특위의 의심을 해소할 핵심자료다.

그러나 정작 경자청이 제출한 자료에는 애초 기대했던 수준의 ‘비밀’은 없었다. 단순한 사업 추진 업무협약(MOU) 관련 내용뿐이었다.

맥이 빠진 한국당 도의원들은 그동안 도와 경자청이 관련 자료를 공개하지 않은 것을 질타하는 데 그쳤다.

한국당 소속 임병운 의원은 “도의회가 예산심사, 업무보고, MRO 특위에서 자료 공개를 요청했는데, 아무런 내용도 없는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이유가 뭐냐”며 “파문을 일으킬 만한 내용은 감춰 놓은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같은 당 임회무 의원은 “MRO 사업을 일방적으로 포기해 행정력 낭비를 불러온 아시아나를 보호만 하려는 충북도의 행태가 더 큰 문제”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효진 경자청본부장은 “MRO 관련 자료는 해당 기업이 요청했기 때문에 비공개한 것”이라며 “이런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신뢰가 깨져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해명했다.

정 본부장은 “지금도 해당 기업이 관련 문서 공개를 원치 않고 있어 비공개 감사를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일부 의원들은 공개감사를 주장하기도 했으나 경자청의 요구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됐고, 회의록도 공개하지 않았다.

청주국제공항 인근을 개발하는 MRO단지 조성사업은 충북도와 2015년 1월 아시아나항공과 MOU를 체결하고 추진했으나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8월 사업 철회를 선언하면서 무산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