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 대전지역 담당 부장

(정래수 대전지역 담당 부장) 대전시장의 선거법 위반이 대법원에서 확정돼 지역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1·2심 등 다섯 번의 재판을 거치며 예상됐던 일이다.

벌써부터 내년 지방선거 입지자들과 추종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해 혼란스럽게 됐다. 임기 7개월을 남긴 시장이 자리에서 내려왔다.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선거운동의 불법행위에 대해 대법원이 권선택 전 대전시장의 징역형을 확정했기 때문이다. 법의 최종 심판이 내려진 만큼 되돌릴 수 없는 일이다. 물러난 권 전 시장은 이임식에서 “제 사건 때문에 시민들에게 불안감을 주고 한편으로는 자존심에 상처를 줘 매우 송구하다”고 했다. 모든 책임을 통감하며 항상 낮은 자세로 반성하고 자숙하며 살겠다는 말은 지당하다. 하지만 믿고 뽑았던 시민들의 상처가 더 크다.

대전시민들의 명예에도 상처다. 일반 공직자가 아니라 지역 주민이 직접 선출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권 전 시장이 시장직을 잃게 됨으로써 공직사회는 물론 대전시의 정치력이 위축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역 선량이 시장직을 상실함으로써 중앙정치권에서의 대전시 영향력 축소는 물론 현안해결에도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어 걱정이다. 11월은 각 시·도들이 치열한 국비확보 경쟁을 벌이고 있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의 시즌이어서 대전 행정 수장의 공백은 더욱 뼈아플 수밖에 없다. 이러한 때일수록 대전 지역구 출신 국회의원들의 역동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개인적 능력이 적지 않은 만큼 열악한 정치 환경의 한계를 뛰어넘는 폭넓은 의정활동을 지금부터 펼쳐야 한다. 또한 이에 앞서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스스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재무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치 중립 지키고 공직기강을 확립하겠다”는 본인의 약속대로 선거와는 담을 쌓고 정치적 자유로움 속에서 시정 생산력을 최대화하는 것만이 능사일 것이다. 위기의 7개월간 확실하고도 분명한 민주적 행정정체성을 확고 하는 것이 대전시민이 이 권한대행에게 바라는 것일 것이다.

시민사회단체 역시 안정적인 시정 운영을 원한다면 이 권한대행 체제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의심과 견제만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돕고 협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옳다. 작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