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 개항 2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개항 20주년을 맞은 청주국제공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공합복합도시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충북연구원은 23일 CJB컨벤션센터에서 충북도·청주시·한국공항공사·CJB청주방송과 공동으로 ‘개항 20주년을 맞아 청주국제공항의 새로운 도전과 과제’ 주제의 세미나를 열었다.

개항 당시 37만명의 여객 수송에 불과했던 청주공항은 2015년 연 이용객 200만명 시대를 열었다.

지난해도 전년대비 이용객 증가율 1위를 기록했으나 올해 중국 방한 관광객 중단 조치로 국제선 이용객이 70% 이상 감소하는 등 직격탄을 맞았다.

이날 세미나에서 공항복합도시의 발전 가능성과 스마트 공항 추진, 저비용항공사(LCC) 모(母)기지화 등 다양한 발전방안이 논의됐다.

원광희 충북연구원 총괄분원장은 ‘공항복합도시로서의 청주국제공항 발전 가능성과 역할 모색’의 주제발표를 통해 단거리 여행 시 인천공항의 접근 불편성과 항공 수요계층의 다양화에 따른 공항복합도시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원 총괄분원장은 “LCC의 급격한 시장 확대를 바탕으로 청주공항을 모 기지로 하는 항공사 유치와 항공정비단지, 항공산업전시체험관, 바이오농업단지 등을 연계한 공항복합도시 조성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새로운 항공수요 창출은 물론, 국토중심의 관문공항으로 지역발전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공항복합도시’는 단순한 수송 기능을 벗어나 공항의 물류·교통·자본·정보 집적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고부가가치 산업기능을 가진 복합도시로 개발하는 것이다.

원 총괄분원장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오창과학산업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등 주변 지역과 연계로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시설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한 한국공항공사 운영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최첨단기기가 집적되고 활용되는 청주공항의 안전과 편리성 제고를 위한 ‘한국공항공사의 스마트 공항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에어로K의 설립 승인 가능성에 대한 서울에어로 컨설턴트 김원국 대표의 진단도 이뤄졌다.

이종호 서원대 항공서비스학과 교수는 ‘LCC 거점으로서의 청주국제공항 모기지화 가능성 진단’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중국방한 관광객 중단 조치로 청주공항은 올해 중국 정기노선 8개 중 2개와 부정기노선 1개 운항에 그쳤다”며 “다양한 국가와의 균형 있는 노선 개설과 모기지 항공사가 설립되면 신행정수도 관문국제공항의 면모를 갖추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왕로 한국공항공사 부사장은 “청주공항은 중부권 수요, 나아가 수도권 및 영호남 수요를 바탕으로 한 우리나라 핵심 거점공항 중 하나라 성장해 나갈 전기를 마련할 시기”라고 밝혔다.

윤 부사장은 “이를 위해 여객터미널, 주차장, 평행유도로 등 공항 인프라 확충을 추진해 온 것은 물론 앞으로 항공노선 다양화 등 청주공항의 역할과 기능을 고려한 발전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