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상반기 이어 사업비 100억원 전액 삭감
충북도, 오는 27일 예결위서 예산 부활 나설 듯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기업의 제품 전시·판매나 엑스포 개최 등의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충북의 대표적인 컨벤션센터로 추진하는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이 도의회에서 또다시 발목이 잡혔다.

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23일 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면서 청주전시관 건립 부지매입 예산 100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도는 “청주전시관 건립을 위해 통과해야 하는 중앙의 투융자 심사에서 충북도의 추진 의지와 능력을 보여주려면 올해 부지 매입비 100억원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예산 편성 이유를 설명했다.

도는 지난 7월 부지매입비 50억원을 확보했지만,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예산 추가 편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건설소방위원회는 “투융자 심사가 내년 4∼5월로 예정돼 있다”며 “부지 매입비는 내년 5월 이후에나 필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업비의 50%를 공동 출자하는 청주시가 부지 매입비를 내년 1차 추경에서 확보하기로 한 것도 문제 삼았다.

건설소방위원회는 “이번에 예산을 세우더라도 올해 집행하지 못해 명시이월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청주전시관 건립과 관련, 도의회에서 논란을 빚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도는 지난 6월 도의회에 공유재산관리계획안과 사업비 50억원이 편성된 1차 추경안을 제출했다.

당시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가 지난 6월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부결했다.

반면 건설소방위원회는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된 청주전시관 건립비 50억원을 승인했으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이 예산을 전액 삭감, 엇박자를 내면서 사업 추진이 안갯속으로 빠져들었다.

도는 지난 7월 열린 도의회 임시회에 청주전시관 사업 계획안을 다시 제출했다.

당시 또다시 논란이 됐으나 도의회가 공유재산관리계획안과 사업비 50억원을 승인해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도는 이날 건설소방위의 예산 삭감에도 불구, 예결위를 설득해 예산을 살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또다시 논란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