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결위, 건설소방위 삭감 100억원 전액 살려
예산 심의 때마다 부결·부활 ‘오락가락’ 논란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는 충북도가 기업의 제품 전시·판매나 엑스포 개최 등의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충북의 대표적인 컨벤션센터로 추진하는 ‘청주전시관’ 건립 관련 예산을 심의하면서 또다시 엇박자를 냈다.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7일 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면서 지난 23일 건설소방위원회가 전액 삭감한 청주전시관 사업비 100억원 전액을 재편성하기로 의결했다.

도는 당시 “청주전시관 건립을 위해 통과해야 하는 중앙의 투융자 심사에서 충북도의 추진 의지와 능력을 보여주려면 올해 부지 매입비 100억원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예산 편성 이유를 설명했다.

도는 지난 7월 부지매입비 50억원을 확보했지만,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예산 추가 편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건설소방위원회는 “투융자 심사가 내년 4∼5월로 예정돼 있다”며 “이번에 예산을 편성하더라도 내년 5월에나 집행이 가능하다”는 이유를 들어 삭감했다.

건설소방위원회는 사업비의 50%를 공동 출자하는 청주시가 부지 매입비를 내년 1차 추경에서 확보하기로 한 것도 문제 삼았다.

그러나 이날 예결위에서는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올해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표결 끝에 참석위원 8명 가운데 5명이 찬성해 상임위원회에서 삭감된 예산이 예결위에서 부활했다.

청주전시관 건립과 관련, 도의회에서 논란을 빚은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도는 지난 6월 도의회에 공유재산관리계획안과 사업비 50억원이 편성된 1차 추경안을 제출했다. 당시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부결했다.

반면 건설소방위원회는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된 청주전시관 건립비 50억원을 승인했으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이 예산을 전액 삭감, 엇박자를 내면서 사업 추진이 안갯속으로 빠져들었다.

도는 지난 7월 열린 임시회에 청주전시관 사업 계획안을 다시 제출했다.

당시 또다시 논란이 됐으나 도의회가 공유재산관리계획안과 사업비 50억원을 승인해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청주전시관은 충북도와 청주시가 14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KTX오송역과 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에 인접한 9만4799㎡ 터에 건축연면적 4만176㎡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다.

전시시설(1만368㎡)과 회의실(3088㎡), 주차장(1만2960㎡)이 들어서며, 3만5000㎡ 규모의 사업용지도 개발해 쇼핑단지, 업무지원시설 등의 용도로 분양할 계획이다.

산업자원부는 지난 8월 16일 열린 전시산업발전협의회 심의에서 청주전시관 건립사업을 통과시켰다. 행안부도 지방행정연구원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 내년 2월께 나올 예정이다. 타당성조사에서 ‘추진 적합’ 판정을 받으면 최종 절차인 투융자심사를 진행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광역 지자체 중 컨벤션센터가 없는 곳은 충북뿐”이라며 “오송화장품엑스포와 오송바이오산업엑스포 등 굵직한 국제행사 개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