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에서 집회

27일 괴산댐 수해대책위원회가 지난 7월 발생한 폭우피해는 한국수력원자력의 늦장대응이라며 세종정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벌이고 있다.

(괴산=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괴산댐 수해대책위원회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보상을 요구하는 집회와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산업과장과의 면담을 가졌다.

괴산댐 상·하류지역의 인삼농가와 펜션 업주로 구성된 80여명의 대책위원들은 이날 오전 11시 산업자원부 앞 주차장에서 "지난 7월 발생한 폭우피해는 상류 지역이 침수가 진행된 상황에서 수위조절을 시작한 괴산댐의 늑장 대응 등으로 발생한 것"이라며 보상을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펼쳤다.

이에 한수원 관계자는 “대책위에서 요구하는 법적소송에 필요한 서류는 일체 공개 하겠다”며 “괴산수력발전소는 폭우가 내렸을 당시 적정량의 수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폭우가 내리던 날 위기 대응 매뉴얼에 따라 수문을 개방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후 1시 30분에 열린 면담에는 피해보상대책위, 최우석 전력산업과장, 한수원 한강수력발전처장이자리에 나섰다. 면담에서 대책위 관계자는 "급박한 수문개방으로 인한 하류지역의 피해가 명확함에도 '우리는 잘못이 없다'는 한수원의 발표는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 주는 것"이라며 따졌다.

최 과장은“ 팬션업주들이 처한 고통을 모른다만 하지 말고 임시주택을 마련해 줄 수 없냐”고 한수원측에 요구했다.

이에 한수원 관계자는“안타깝지만 천재지변으로 발생한 폭우피해를 우리보고 인정하라는 것이냐”며 “보상 문제는 법적 소송에서 가려져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90여분간 진행된 이날 면담은 서로의 원론적인 입장만을 내놓으며 아무런 결과 없이 끝났다.

괴산댐수해보상대책위는 28일,29일 양일간 같은 장소에서의 집회와 청와대로 상경해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13일 괴산군청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7월 16일 내린 집중호우로 괴산지역에서는 2명이 숨지고 147억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