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자원분야 종합평가회서 어르신마을가꾸기 대상 수상

(괴산=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농촌건강장수마을인 괴산군 청천면 원도원 마을이 28일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2017년 농촌자원분야 종합평가회에서 어르신마을 가꾸기 분야 전국 최고 마을로 선정돼 대상을 수상했다.

120가구, 135여명으로 구성된 이 마을은 지난해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에 선정돼 2년간 건강관리, 학습사회활동, 소득활동, 안전생활 및 환경정비 등 다양한 장수마을 사업을 추진해 왔다.

첫해는 원예활동, 풍물교육 등 장수교실을 운영하고 마을 꽃길 가꾸기, 짚 풀 공예전시장 조성, 이동식농업 종합병원 유치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활력 있고 건강한 마을 조성에 노력했다.

특히 올해엔 연극교실을 운영, 바쁜 일상에도 꾸준한 연습을 통해 지난달 19일 열린 4회 원도원마을 문화예술축제에서 마당극 자체공연을 선보이는 등 농촌마을의 귀감이 됐다.

또 마을 공동 소일거리 창출을 위해 아주까리, 해바라기 공동과제포를 운영해 내년부터 아주까리유, 해바라기유 등을 생산 판매할 계획도 갖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원도원마을은 타지역 농촌건강장수마을(228개소)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학습사회활동 진행과 자발적인 주민 참여도, 높은 주민소통 비율, 도·농간 활발한 교류 등이 높이 평가돼 전국 최우수마을로 선정됐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