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근 취재부 차장

(이도근 취재부 차장) 지난달 30일 충북도교육청 화합관. 도내 중·고 교감 타운홀 미팅에 참석한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최근 문제가 된 제주수련원 내 특별공간을 둘러싼 특혜의혹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는 당시 특혜 논란에 대해 “괴산 쌍곡휴양소 집기를 다 합쳐도 몇 백만원 밖에 되지 않는데 무슨 아방궁이냐”, “교육감은 휴가 중에도 원래 사생활이 힘들다. 통신 축선상 대기를 하고 비상대기 공간이 있어야 한다”고 해명했다.

김 교육감이 관련 의혹에 대한 설명을 시작할 때만 해도 일단 논란이 인 것에 대한 사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그는 “도민 눈높이나 정서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사과는 못하겠다”고 말했다. 또 “업무공간에 휴가 중에 있었다고 숙박료를 내야 하느냐. 그래서 안 낸 건데 그게 왜 특혜냐”, “쌍곡휴양소를 40회 썼다고 문제를 삼는데 한 달에 한 번 쓴 정도다. 더 많이 썼어야 한다”는 식으로 변명만 했다.

5일 도교육청 간부회의에선 한 발 더 나아가 “어제 안팎으로 뒤숭숭했던 충북교육계에 대한 여러 가지 보도가 있었지만 우리는 하나도 흔들린 게 없다”고 했다. 전날 오후 도교육청 정문에서 있었던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의 ‘특혜 논란’ 관련 김 교육감 퇴진 집회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김 교육감이 공개적인 사과 거부 의사 표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김 교육감의 잇단 발언을 두고 지역 교육계 안팎에선 일부 억울한 점이 있더라도 일단 사과부터 하고 반론에 나서는 것이 순리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는 3개월 전 강원도교직원수련원 전용객실을 무료로 이용한 논란에 곧바로 공식 사과한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의 사례와 대조를 이룬다. 민 교육감은 당시 사안일 불거지자 곧바로 사과했고, 스스로 감사를 자청해 한 달 만에 모든 논란을 말끔히 끝냈다.

김 교육감이 차라리 ‘도민 눈높이나 정서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던 점이 있었다’고 솔직히 시인하고 사과했으면 어땠을까. 그랬다면 교육단체의 집회나 도의원 등의 추가 폭로 등으로 이어지는 교육계 안팎의 분노가 조금은 누그러졌을 것 같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