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전통문화보존회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 선정

보은전통문화보존회의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 프로그램이 생생문화재사업 부문 우수 사업으로 선정됐다.

(보은=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보은전통문화보존회(회장 김영조)의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 프로그램이 생생문화재사업 부문 우수 사업으로 선정됐다.

보은군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올해 전국 147개의 생생문화재 사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평가에서 보은의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 등 7개 사업을 우수사업으로 선정했다.

보은전통문화보존회는 2014년부터 생생문화재사업으로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 프로그램을시작해 올해로 4년째이다.

올해는 지난 5월 매주 토·일요일에 모두 8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대전, 세종, 청주 등지에서 320여명이 참여해 호응을 얻었다.

천연기념물 103호 정이품송과 인근 솔향공원의 소나무 생태 자원 등 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진행된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는 정이품송 퍼즐찾기, 무형문화재와 함께하는 정이품송 소반 만들기, 정이품송 떡 만들기, 송로주 체험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지난 11월까지 보은읍 보은전통공예 체험학교에서 운영한 낙화, 목불조각, 야장 등 보은의 무형문화재와 민화, 한지, 짚신공예 등 전통공예 작가와 함께한 ‘정이품송·전통공예를 만나다’프로그램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보은전통문화보존회는 지난 2015년에 이어 이번에 두 번째 생생문화재사업 우수사업에 선정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