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섭 정무부지사·송재봉 도민소통특보 발탁 등 ‘파격’
여성정책관 기용 관심…도의회 야당 ‘코드인사’ 갈등 예고

▲ 송재봉 충북도 도민소통특보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내년 6.13 지방선거의 3선 출마를 위한 이시종 충북지사의 행보가 뚜렷해지고 있다.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18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 지사가 친(親) 문재인계 인사에 이어 시민사회 단체 끌어안기로 정치적 외연을 넓히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민선 5·6기 8년 인재 기용 때마나 ‘지나칠 정도로 고위공직자 출신을 선호한다’는 평가를 받아왔지만 최근 상반된 행보를 보이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3선 도전이 기정사실화 되는 모양새다.

도는 새롭게 신설한 도민소통 특보에 송재봉(49·사진) 충북 NGO센터장을 내정했다. 도는 정책 결정을 보좌할 도민소통 특보를 전문임기제 공무원(2급 상당)으로 채용하기 위해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지난 8일 송 센터장을 선발했다.

도민소통 특보의 임기는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내년 6월까지다. 도민 의견수렴, 갈등 해결을 위한 소통과 화합방안 마련, 민간단체와 교류를 통한 도민 참여행정 추진, 민생현안 해결 방안 제안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송 센터장은 청주대 정치외교학과와 충북대 행정대학원을 나왔다. 1993년 충북시민회(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에서 시민사회운동을 시작, 사무처장 등을 거쳐 2012년부터 NGO센터장을 맡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시민운동 1세대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동안 도정 정책기획단 위원, 정책자문단 공공혁신분과위원장, 충북발전연구원 지역발전연구센터 권역별 연구팀, 함께하는 충북 범도민추진위원회 등 도정과 관련된 분야에서도 활동해 왔다.

도는 도민소통 특보 신설에 따라 기존의 정무업무를 보던 정무부지사와 정무특보의 역할을 조정할 방침이다.

정무부지사는 중앙 정부, 국회와의 소통에 집중하고 정무특보는 명칭을 경제특보로 바꿔 경제 분야를 맡게 된다.

지난 11월 노영민 주중대사 보좌관 출신인 이장섭(54)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산업정책 선임행정관을 정무부지사로 영입해 자유한국당이 ‘코드인사’라고 지적하며 반발한 가운데 정무업무를 담당할 특보를 추가로 선발해 논란이 일 가능성이 크다.

일부에서는 내년 6월 이 지사의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북도가 전문임기제 공무원 채용을 추진할 때부터 송 센터장이 발탁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이 지사가 ‘선거용 인사’를 염두에 뒀다는 관측이 나왔다.

전문임기제는 5년 범위 내(1년 단위 계약)에서 본인을 임명한 단체장과 임기를 같이하기 때문에 송 내정자의 임기는 내년 6월 말까지 6개월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지사가 본인의 3선과 함께 송 내정자의 임기 연장을 보장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송 센터장을 기용함으로써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를 이 지사의 우군으로 포섭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동안 지역 시민단체 등에서는 이 지사가 정무직 인사 발탁 때마다 지나치게 고위관료 출신만 선호한다는 불만이 적지 않았다.

실제 이 지사가 취임한 2010년 이후 정무(경제)부지사나 정무특보 자리는 공직자 출신이 맡아왔다.

이에 따라 이번 송 센터장 발탁은 이 같은 불만을 해소 시민사회단체의 정치적 영향력을 끌어안으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충북도의회 야당 도의원은 “아무리 인사가 지사 고유권한이라고 하지만 2급 상당의 고위직을 특채하면서 도의회 지도부와 어떠한 협의도 하지 않았다”며 “11일부터 시작되는 예결위 예산심사와 조직개편안 처리에 임할 야당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일전을 예고했다.

도는 이르면 이달 말까지 개방형직위인 여성정책관도 새로 채용할 계획이어서 이 지사가 영향력 있는 외부 여성인사를 발탁해 ‘정치적 우군’ 끌어안기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