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봉 충북NGO센터장 발탁 놓고 ‘선거용 코드인사’ 후폭풍 거세
야권 잇단 내정 철회 촉구…공직사회 낙하산 고위직 상사 ‘회의적’

충북도청 본관 전경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이시종 충북지사가 내년 6.13지방선거를 불과 6개월을 앞두고 송재봉 충북NGO센터장을 도민소통특보에 내정한 것과 관련,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11일자 1면

이번 인사는 그동안 설왕설래 뒤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것과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논란이 커지는 모양새다. 그만큼 파격 발탁인사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 지사가 민선 5·6기 8년 인재 기용 때마다 ‘지나칠 정도로 고위공직자 출신을 선호한다’는 평가를 받아왔지만 최근 노영민 주중대사 보좌관 출신 이장섭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정무부지사로 기용한데 이어 송 센터장까지 신설된 자리에 앉히려 하는 등 상반된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지난 8일 정책 결정을 보좌할 도민소통특보를 전문임기제 공무원(2급상당)으로 채용하기 위해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송 센터장을 내정했다. 13일 현재 임명을 위한 신원조회 절차가 진행 중이다.

앞서 지난달 말 충북도가 전문임기제 공무원 채용을 추진할 때부터 송 센터장이 발탁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이 지사가 ‘선거용 인사’를 염두에 뒀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후 지역 정가 등에서는 송 센터장의 발탁을 두고 이 지사의 3선 도전을 위한 선거용 포석이란 해석이 나왔다. 이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 출마 의사를 굳히고, 시민사회단체 끌어안기로 외연 확대에 나섰다는 얘기다.

자유한국당 소속 충북도의회 의원들은 “도민소통특보 임명은 이시종 지사의 3선을 향한 우군 확보 차원에서 시민단체를 끌어안는 코드 인사, 도민을 무시한 비상식적인 인사”고 지적했다.

이들은 성명을 내 “그동안 정치적으로 한쪽 쏠림의 행보를 보여준 송 센터장을 도민소통 특보에 임명한 것은 상식을 뛰어넘는 것”이라며 “오직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좌편향 줄 대기 인사”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 충북도당도 “인사가 지사의 고유권한이라고 하지만 이번 인사는 선거를 의식한 자기 사람심기 코드인사, 편 가르기 인사라는 것은 누가 봐도 뻔한 일”이라며 비판에 가세했다.

이어 “이번에 인선하겠다는 시민단체 인사는 그동안 특정 정치성향의 단체에 오랫동안 몸담아 그 중립성과 소통능력에 의문이 있다”며 “그런 인사를 2급 고위직 공무원에 상당하는 신분으로 임용하겠다는 것은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의 사기마저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 내정자는 1993년 충북시민회(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에서 시민사회운동을 시작, 사무처장 등을 거쳐 2012년부터 NGO센터장을 맡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시민운동 1세대로 꼽히는 진보 인물이다.

도청 공직자들 사이에서도 “불필요한 ‘시아버지’가 한 명 더 늘었다”는 등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 공무원은 “이 정무부지사 기용 때는 ‘인사권자로서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속적인 낙하산 인사를 보면서 실망감이 크다”며 “9급에서 출발해 30년 이상은 해야 2~3급 고위직에 오를까 말까인데 하루아침에 되는 것을 보고 한숨이 나온다”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내년 6.3지방선거에 이 지사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 박경국(전 충북도 행정부지사)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위원장은 “송 센터장의 도민소통특보 내정에 대해 많은 얘기를 듣고 있다”며 “(나도)2급을 달 때까지 26년이 걸렸다. 9급 공무원들이 얼마나 좌절감이 들겠느냐”고 지적했다.

한 도의원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과 행정안전부 2017년도 지자체 조직관리 지침에 의거, 전문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한다고 하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시기적으로 맞지 않고 채용 후에도 ‘따로국밥’ 신세를 면치 못해 조직 내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송 내정자가 오랫동안 몸담았던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이선영 사무처장은 그를 옹호하고 나섰다.

이 처장은 12일 페이스북에 “누구는 최악의 선택이라고, 30년 걸려도 못 오르는 2급이 말이 되냐고,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고 난리”라며 “손바닥이나 비비러 그가 들어가는 게 아니다. 비판은 그 이후에 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그동안 지역 시민단체 등에서는 이 지사가 정무직 인사 발탁 때마다 지나치게 고위관료 출신만 선호한다는 불만이 적지 않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