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운 “이시종 지사, 송재봉 소통특보 내정 철회하라”
이종욱 “수련원 특혜 이용 김병우 교육감 공개 사과해야”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충북도의원들이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을 향해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임병운 충북도의회 의원

한국당 소속 임병운(청주10) 의원은 14일 열린 도의회 360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시민단체 출신 인사를 소통특별보좌관에 임명한 것은 누구를 위한 인사이냐”고 포문을 열었다.

충북도가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지난 8일 송재봉 충북NGO센터장을 정책 결정을 보좌할 도민소통특보(전문임기제 공무원·2급 상당)로 내정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임 의원은 “소통특보를 임명할 때 단 한 번이라도 도의회와 상의했느냐”며 “이것이 이 지사가 말하는 소통과 협치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 지사가 우군이 돼 줄 전직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을 정무부지사에, NGO센터장을 소통특보에 임명한 데 이어 불과 6개월 만에 다시 공모에 들어간 개방형 여성정책관 역시 여성단체 표를 의식한 술수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어 “항룡유회(亢龍有悔)라는 말처럼 무슨 일을 하더라도 후회만 남기 마련”이라며 “이 지사는 이런 실수를 범하지 말고 소통특보 인사를 당장 철회하는 한편 공모 중인 여성정책관에 계층과 이념을 넘어 조력할 수 있는 인물을 임명하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 지사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는 전날 도청 출입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송 센터장의 소통특보 내정은 도민들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라며 “그동안 감사관이나 여성정책관 등 개방형 자리에 공직자를 임명해 많은 비판을 받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소통특보의 임기를 6개월로 한 것도 내년 지방선거 이후 임기까지 보장하는 건 차기 지사에 대한 예의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이날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린 충북경제포럼에서 “소통특보 인선을 선거용이라고 하는데 선거를 생각했으면 채용하지 않았다”며 “소통특보를 만들어 봐야 시끄러워질 것이 뻔하고 그러면 표가 깎이게 되는데 왜 그러겠는가”라고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소통특보 신설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처럼 지역 민관 거버넌스를 책임질 사람을 만들어 보자는 취지”라며 “송 내정자는 그동안 오송역 유치, 세종역 신설과 청주공항 민영화 반대 등 큰 현안이 있을 때마다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여성정책관 재공모 논란에 관해서도 그는 “민간에서 발탁하다 (지난 6월)소속 공무원을 기용한 것은 민간 여성정책관의 행정적인 미스(실수)가 몇 군데 보여서 이번에는 공무원을 배치했던 것”이라며 “그러나 여성단체 쪽에서 말이 계속 나오고 본인도 피로를 호소해 교체하려 하는 것이지 선거용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음 여성정책관은 민간에서 모셔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자신은)선거나 표 그런 것 갖고 행정 하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종욱 충북도의회 의원

한국당의 이종욱(비례) 의원은 김 교육감의 휴가 중 제주수련원 무료 이용 논란과 관련, 압박 강도를 높였다.

이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지난 9월 강원교육감은 교육청 소속 수련원을 무료 사용해 오다가 지적을 받자 즉각 사과하고 모든 시설을 교육가족들에게 돌려주는 한편 객실 이용료를 납부했다”며 “반면 비슷한 사례의 김 교육감은 구차한 변명과 이해할 수 없는 궤변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앞서 지난달 21일 도교육청의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수련원 비공개 객실 2개를 ‘펜트하우스’로 규정, “휴가로 쓰는 경우엔 사용료를 내야 하는 데 무료로 사용했다면 특혜”라고 김 교육감을 겨냥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김 교육감은 도교육청 감사관실이 벌이는 산하 수련·복지시설 이용 실태 특정감사 결과가 나오면 본인 관련 논란은 물론 자격이 없는 외부인까지 이들 시설을 사용했던 관행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제주수련원, 쌍곡휴양소 등의 업무용 객실을 '아방궁' 등으로 몰아붙이는 것은 진보 교육감의 도덕성을 흠집 내기 위한 시도로 보고 맞서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