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만 계산한다면 재고했을 것”…선거용 논란 일축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이시종 충북지사가 최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충북도 첫 도민소통특별보좌관(전문임기제·2급 상당) 내정에 대한 해명으로 바쁘다.▶14일자 1면

이 지사는 지난 16일 “제가 오직 표만 계산한다면 득보다 실이 클지도 모를 소통특보 제도를 재고할 수도 있었겠지만 저의 순수한 결단에서 비롯된 것임을 이해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본인의 SNS에 ‘소통특보는 민관협치(거버넌스)의 상징’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그는 “그러면 왜 송재봉씨냐 문제인데, 그동안 오송역·첨복단지·청주공항 민영화 반대·세종역 반대 등 각종 현안에 대해 논리를 만들고 도민의견을 모으고 중앙정치권에 건의하는 역할을 해 온 민간 실무진의 한 분이 송재봉씨라는 데 많은 분들이 대체로 공감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또 내정 시기에 대해서는 “그러면 왜 선거를 앞두고 지금 하느냐 문제인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하는 것이 도민과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 생각했다”며 “또 왜 임기가 내년 6월까지이냐 문제인데 임기를 그 이상 하는 것은 민선7기 도지사(누가 되든)에 대한 예의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선거용 인사가 아님을 재차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번 인사가) 표 계산보다는 민·관협치시대에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각종 충북현안들을 민·관협치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저의 순수한 결단에서 비롯된 것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도민에게 당부했다.

그가 소통특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도민의 이해를 구하는 글을 올리면서 소통특보 내정 인사를 철회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앞서 지난 13일 도청 출입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송재봉 충북NGO센터장의 소통특보 내정은 도민들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라며 “그동안 감사관이나 여성정책관 등 개방형 자리에 공직자를 임명해 많은 비판을 받지 않았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이튿날(14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린 충북경제포럼에서도 “소통특보 인선을 선거용이라고 하는데 선거를 생각했으면 채용하지 않았다‘며 ”소통특보를 만들어 봐야 시끄러워질 것이 뻔하고 그러면 표가 깎이게 되는데 왜 그러겠는가“라고 적극 해명했다.

충북도는 지난 8일 충북 첫 전문임기제 공무원 자리인 도민소통특보에 송재봉 충북NGO센터장을 내정했다.

송 내정자는 1993년 충북시민회(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에서 시민사회운동을 시작, 사무처장을 거쳐 2012년부터 충북NGO센터장을 맡아온 충북의 대표적인 시민운동 1세로 꼽히는 진보 인물이다.

전문임기제는 5년 범위 내에서 본인을 임명한 단체장과 임기를 같이하기 때문에 송 내정자의 임기는 6개월밖에 되지 않는다.

때문에 보수진영은 물론 일부 시민사회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도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시민사회 끌어안기용’ 인사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충북도청 본관 전경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