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 고부가가치 식품개발·운영 활성화 방안 모색

충북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조감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전국 유일 바다 없는 충북의 수산업을 이끌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가 내년 4월 문을 연다.

17일 충북도에 따르면 230억원을 들여 괴산군 괴산읍 대덕리 일원(5만여㎡)에 조성 중인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가 내년 4월 준공된다. 2013년 첫 삽을 뜬지 5년여 만이다.

충북도는 지역을 찾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가장 선호하는 음식 1·2위가 올갱이국과 민물고기 매운탕으로 나온 데 착안, 수산업을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로 육성하고자 이 사업을 추진했다.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에는 어·패류를 이용한 고부가가치의 수산식품 연구개발시설을 비롯해 수산물 안전성 검사시설, 최첨단 위생시설을 갖춘 수산물 가공공장, 식당, 직판매장, 전시홍보시설 등이 들어선다.

충북도는 지난 15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충북도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운영위원회' 위촉식을 갖고 첫 회의를 열었다.

도는 이와 관련 지난 15일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운영위원을 위촉하고 첫 회의를 가졌다.

운영위원회는 입주업체 선정, 사용료 부과 등을 논의하는 기구로 홍중표 가락동수산물도매시장 회장, 금봉달 부산자갈치시장 상인조합 본부장, 우현배 청주농수산물조합 이사장 등 수산식품 및 운영분야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이날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추진현황을 보고 받은 뒤 운영 활성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도 관계자는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는 내수면 분야에서는 전국 최초로 조성되는 다기능 복합공간으로 수산업 종사자 소득 증대는 물론 도내 관광수익 창출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위원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들을 운영에 적극 반영 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