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적폐청산TF에 당시 2차장 국정원법 위반 조사요청
“국정원이 음해·조작·구속시켰다” 주장… 충북에선 처음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2010년 충주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무소속 후보로 나섰던 맹정섭(58·사진) 충주 들꽃마을 이장이 당시 국정원 2차장을 국정원법 위반으로 조사해 줄 것을 국정원 적폐청산TF에 요청했다고 17일 밝혔다.

국정원 적폐 청산과 관련, 관련자를 조사해줄 것을 요청한 것은 도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맹정섭 이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0년 7월 28일 충주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앞두고 자행된 ‘맹정섭 죽이기’ 중심에는 국정원이 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당시 충주는 오로지 이명박 정권 정책실장인 윤진식의 국회의원 당선을 위한 나팔수들의 정치공작만 있었다”며 “국정원이 당선 유력 정치인을 음해와 조작, 구속시킨 사건 실체는 반드시 충주시민들에게 밝혀져야 한다”고 진실 규명을 요구했다.

그는 또 “백주에 여러 사람이 보는 앞에서 윤진식을 폭행했다는 것은 물론 등산과 체육대회에서 한 말까지 12가지 죄를 뒤집어 씌웠다”며 “2년 여간 재판 끝에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5년 간 정치활동 규제를 받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당시 죄목은 듣도 보도 못한 선거자유방해에 의한 공직선거법위반”이었다며 “이들의 주장은 숨 쉬는 것 외에는 전부 거짓말”이라고도 했다.

그는 “지난 7년여 간 세 번의 선거에서 피선거권을 박탈당했고, 지난 1월 26일 만기를 꽉 채운 뒤 자유의 몸이 됐다”고 설명한 뒤 “저를 탄압한 자들은 당선, 승진, 영전 등 모두 영달을 누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 국회의원과 당시 경찰서장 등 정치적 탄압에 관계된 자들을 고발하거나, 피해 보상을 요구할 마음이 없다”라며 “제가 승리자고, 이들과 협조한 사람들은 측은지심의 대상일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가공권력을 남용한 국정원의 정치적 만행에 대한 조사가 철저하게 이뤄지고 그 결과가 충주시민들에게 보고되길 바란다”며 “다시는 음습한 곳에서 양민을 사찰하고 인권이 말살되는 사태가 재현되지 않길 기원한다”고 했다.

앞서 맹 이장은 지난 2010년 7월 치러진 충주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무소속 예비후보로 나서 당시 상대후보를 감금 폭행하고 선거구민에게 가방과 담요를 제공한 혐의 등으로 구속됐었다.

구속된 뒤 6일 만에 구속적부심으로 풀려난 맹 이장은 이후 민주당 정기영 후보와 단일화를 이뤄 후보직을 사퇴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