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이뤄내면 지방선거 민주당과 양강구도 될 것”
대전·충남 양당 ‘정책 및 선거연대’ 합의

▲ 국민의당 충북도당 신언관(가운데·청주청원지역위원장)과 안창현 청주서원지역위원장, 정수창 청주흥덕지역위원장이 21일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지지 의사를 밝히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국민의당 충북지역위원장들이 21일 바른정당과 통합을 위한 안철수 대표의 전 당원투표 제안을 지지하고 나섰다.

신언관 충북도당위원장과 지역원장들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외연확장을 통한 새로운 정치공간 창출로 다양한 민의를 담아내는 큰 그릇 정치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의당은 국정 농단과 국기 문란세력을 헌법의 이름으로 정치했고 바른정당은 친박이라 불렸던 국정농단 세력과 결별하고 개혁 보수의 정치 노선을 견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소모적이고 퇴행적인 논쟁을 뒤로 하고 당당히 전진의 길을 만들고자 한다”며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만나는 정치의 길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당원투표를 통해 당내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는 민주정당으로서 마땅한 일“이라며 ”통합에 대한 안 대표의 전 당원투표 제안,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바른정당과 통합하면 내년 지방선거는 더불어민주당과 통합신당이 자웅을 겨루는 양강구도로 갈 것이고 한국당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갈 것이라고 확신하다”고 통합 시너지 효과를 전망했다.

국민의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대전시당·충남도당은 손을 맞잡았다.

양당 대전시당 관계자들은 지난 19일 오후 대전 동구 중앙시장 이벤트홀에서 열린 ‘국민의당·바른정당 대전시당 정책 및 선거 연대 협의회’에서 정책 발굴과 지방선거 후보연대 추진 등 내용이 담긴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제 국민들은 국민통합과 함께 민생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한 중도 개혁정치를 갈망하고 있다”며 “이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대전시당은 대전 발전을 위한 정책 및 선거 연대 합의체를 구성하는 첫 발을 내 딛는다”고 밝혔다.

양당 충남도당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통합 후보를 내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지난 18일 신라스테이 천안에서 ‘충남도 발전을 위한 정책선거 연대 협약식’을 개최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양 도당은 정책을 공유·발굴하기 위한 실무협의체를 상시 운영하고, 도지사·시장·군수 및 도·시의원 후보 등 전 부문에 걸쳐 선거·정책연대를 추진한다.

충북지역에는 바른정당 충북도당 등 조직적 실체가 없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