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역별 경제력 차이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 북부권인 천안과 아산, 서산, 당진 등의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이 남부권 등 다른 지역의 2배에 달해 지역 내 소득 격차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가 발표한 '충남 도내 지역 간 소득 격차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를 보면 충남 북부권의 1인당 GRDP는 2014년 기준 6130만원으로 다른 지역 3190만원의 2배 가까이 됐다. 2014년 기준 도내 지역별 1인당 GRDP는 아산, 당진, 서산 3곳이 충남 평균을 크게 웃돌았고 이외 지역들은 모두 평균을 밑돌았다.

2000∼2014년 연평균 1인당 GRDP 증가율은 당진이 12.4%로 가장 높고 서산(8.9%)과 세종(8.7%)이 2위, 3위를 차지했다. 연평균 증가율이 가장 낮은 지역은 청양(5.1%)으로 당진의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시 지역과 군 지역으로 나눠 보면 시 지역의 1인당 GRDP는 5280만원으로 군 지역(370만원)의 1.7배에 달했다. 시 지역과 군 지역의 격차는 2000년 660만원에서 2014년 2200만원으로 3배 이상 확대됐다. 다른 시·도와 비교하면 충남 시·군 간 격차는 2200만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내 지역 간 소득 격차를 요인별로 분석한 결과 노동생산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가운데 경제활동참가율, 생산가능인구 비중 등 고용 및 인구 요인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됐다.

다시 말해 지역 소득격차의 첫 번째 배경은 일자리 차이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자리 감소는 지역경제 침체의 원인으로 일자리 악화를 유발해 일자리와 경기 사이의 악순환 구조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인구이동 차이다. 지역별 인구이동 현상을 보면 수도권과 가까운 북부권으로는 인구 유입이 지속되고 있으나, 나머지 지역은 인구가 유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자본력을 갖춘 대형 제조업체들이 북부권에 밀집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면서 지역 간 노동생산성 격차가 뚜렷해졌고, 군 지역의 저출산과 유년층 인구 순 유출 등으로 지역 간 생산가능인구 비중 격차가 커졌다는 것이다.

물론 지역 간 소득격차를 드러내 공론화하는 것은 부정적인 측면도 분명히 있다. 특정 지역의 경제력 수준이 낙후됐다는 낙인을 찍어 해당 지역을 기피하게 만들고, 그 결과 지역 불균형과 소득격차를 더 벌리는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도 엄연히 존재하는 지역 간 소득격차를 드러내지 않고 쉬쉬하기만 한다면 문제 해결은커녕 속으로 곪아 더욱더 악화될 뿐이다. 이제 지역 간 소득격차 문제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일차적으로는 충남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충남도가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소득이 뒤떨어진 지역의 경제력 질을 높이기 위해 집중적인 투자를 통한 생산성 제고와 고용 확대 정책 등이 시급하다. 충남도와 각 시·군 등 지방자치단체의 역할도 필요하다. 충남도는 보다 획기적인 지역 불균형 해소 방안을 내놓고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안 된다. 지역 간 소득 격차 해소가 지역 균형발전의 첫걸음이라는 인식하에 지역사회 공동체 모두가 머리를 맞댈 필요가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