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초등 대응 미흡했다” 지적

▲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이정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제천 화재 참사 현장 방문 이후 정계 인사들의 합동분향소 조문 발길이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제천을 전격 방문해 화재 현장을 살피고 희생자들이 안치된 장례식장을 일일이 찾아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범정부 차원의 수습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조문 과정에서 일부 유가족들에게 “정부 안전시스템이 나아진 것이 무엇이냐” 등의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빈소 방문에 앞서 열린 청와대 내부 회의에선 현장 수습과 유족들의 감정이 가라앉은 다음에 가는 게 낫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유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직접 현장을 찾아야 한다고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를 취소하고 곧바로 화재현장을 찾아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로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이날 참사 현장을 방문해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사고 원인 규명을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지난 23일 김종대 의원, 정세영 충북도당위원장과 함께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 큰 아픔을 겪을 유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큰 화재에 속절없이 손을 쓸 수 없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법률 검토를 국회에서 꼼꼼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4일 오전 제천시청 재난상황실을 찾아 박인용 제천부시장으로부터 화재피해 상황과 수습대책 등에 대해 보고받았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철저한 조사, 의혹이 남지 않는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원인규명 결과 그것이 정부의 잘못이건, 민간의 책임이건 간에 잘못은 잘못대로 규명을 해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어 합동분향소를 찾아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이날 이 총리의 화재 현장 방문에는 이시종 충북지사, 이근규 제천시장,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손병석 국토교통부 1차관, 이일 충북소방본부장 등이 함께 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화재 현장을 찾아 소방당국의 초동 대응 미흡을 지적했다.

지난 24일 오전 사고 현장을 방문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정부부처 중에서도 가장 많은 재정적·인적 지원을 하는 소방청인데 이번엔 초동 대처를 분명히 잘못했다”며 “현장에 먼저 도착한 유족이 유리창을 깨달라고 그렇게도 호소했는데 얕은 2층 유리를 깨지 못한 건 비판받아야 한다”고 소방당국을 질타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현장에선 불가피하다고 하지만, 유족들은 가장 사람이 많을 사우나실이 아우성인데 왜 유리를 깨지 못했느냐는 지적이 많다”며 “현장에 와서 보니 바로 코앞인데 이해가 안 된다”고 초동 대응의 문제점을 짚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은 25일 이른 새벽 치러진 희생자 영결식에 참석했다. 김 장관은 화재 참사가 난 지난 21일부터 모두 3일 제천을 찾았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성탄절인 25일 오전 제천체육관에 마련된 제천 화재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뒤 유가족들을 만나 위로의 뜻을 전했다.

추 대표는 “소방장비와 인력이 지휘체계 속에서 신속하게 투입됐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현장”이라며 “이번 제천 화재 현장을 통해 온 국민이 깨닫고 이를 계기로 안전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대각성의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고 안전의식을 강조했다.

홍 대표는 “원인과 책임소재, 대책 이 세 가지에 중점을 두고 다시는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