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하주실업이 선정됐다. 본계약을 체결하기로 한 내년 2월까지 정밀실사와 협상 과정 등에서 불확실한 면도 아직 남아 있지만 현재로서는 하주실업이 유성복합터미널 민간사업자를 맞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27일 오후 대전도시공사는 건축·교통·환경·경영·금융 등 12개 분야 14명으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에서 3개 업체가 제출한 사업참가 신청서를 평가해 우선협상대상자로 하주실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하주실업은 사업 실현 가능성 및 터미널 이전 사업 분야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주실업은 사업참가 신청서에서 재무적 투자자로 교보증권이, 시공사로 동부건설과 태경건설이 참여 의향을 밝혔다고 명시했고, 입점 예정업체로 롯데쇼핑, 롯데시네마, 롯데하이마트 등이 참여 의향을 밝혔다고 도시공사는 설명했다.
그러나 하주실업의 사업 수행 능력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 기업은 유성복합터미널 민간 사업자 공모 직전 설립된 신생기업이다. 교보증권이 총 사업비 2760억원 가운데 2400억원을 조달하는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하지만, 결국 자본금이 3억원에 불과한 신생기업이 2760억원 짜리 공사를 수주한 셈이다. 신생기업이어서 그동안 각종 사업에 참여한 실적이 전혀 없다는 점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민간 사업자 재공모로 사업 지연의 원인 제공을 한 롯데 측이 이번 공모에서 백화점과 영화관 등을 입점시키겠다는 의사를 밝힌 점에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롯데는 2014년 1월 롯데컨소시엄(롯데건설, 계룡건설, KB투자증권)을 구성해 대전시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협약을 체결했으나, 기한(2013년 12월 27일)에 맞춰 사업협약서를 제출하지 못해 후순위 협상 대상자가 법적 소송을 제기하는 빌미를 제공했다. 이 소송 때문에 사업이 지연되면서 땅값 상승 및 금리 인상 등의 이유로 KB증권이 컨소시엄에서 탈퇴, 결국 대전시는 지난 6월 롯데컨소시엄과의 협약을 해지했다. 이로 인해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은 당초 계획보다 4년이나 늦어졌고, 시민 불편은 계속됐다. 그 사이 대전시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조기 정상화를 위해 터미널 진입로 공사비 100억원을 시민의 혈세로 충당키로 했다. 기반시설 성격의 터미널 진입로는 사업에 참여하는 업체가 부담한다는 게 원칙이었지만, 사업자 공모가 무산되자 민간 기업의 부담을 덜어 준다며 원칙을 깬 것이다. 때문에 지금 대전 민심은 유성터미널 우선사업자 선정을 환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의구심을 거두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일부에서는 하주실업이 입점의향 기업으로 롯데쇼핑 등 롯데계열사를 제시해 롯데측이 쇼핑과 영화관, 전자제품 판매업체 등을 입점시켜 이른바 '돈 되는' 사업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이 같은 지역민의 걱정을 불식시키는 것은 대전시의 몫이다. 사업추진 안정성을 위해 법적 구속력이 있는 컨소시엄 참여 확약과 재정 계획 등 보다 구체적인 로드맵도 서둘러 내놓고 신속하게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아울러 주변 여건을 면밀하게 검토·분석해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해야 한다. 기한 내 본 계약 체결 그리고 그 이후까지 사업 추진의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줘야 할 책임이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지역민들의 염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