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지자체 개발비리 사례 ‘청주공항 MRO 실패’ 꼽아
송재봉 소통특보 인사 실패…야권 지방선거 공세 빌미 제공

▲ 이시종 충북지사 /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무술년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잇따라 악재를 만나면서 3선 도전에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야심차게 신설했던 ‘도민소통특별보좌관’ 자리가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 지역사회 분란만 키운 꼴이 돼 큰 상처를 입었다. 송재봉 내정자가 새해 첫날 ‘자진사퇴’ 카드를 던졌지만 논란이 일단락되기는커녕 이 지사의 선거용 코드인사 난맥상으로 비화하는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감사원이 이 지사가 민선6기 역점을 두고 추진하다 좌초된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산업(MRO)을 대표적인 실패 사업으로 꼽아 엎친데 덮친격이 됐다.

감사원은 3일 ‘지방자치단체 개발사업 추진실태’에 대한 감사결과를 공개했다.

감사원은 MRO단지 조성 공사를 연기해달라는 아시아나항공의 공문을 받고도 충북도가 공사를 강행하는 바람에 83억여원을 날릴 위기에 처했다고 밝혔다.

도가 사업추진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도 도의회, 언론의 질타를 받을 것을 우려해 공사를 강행했다는 지적이다.

MRO실패는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이 조사특위까지 구성할 정도로 이 지사의 가장 약한 고리로 꼽힌다. 이번 감사원의 조사결과가 나오면서 자유한국당은 지방선거를 겨냥, MRO 실패에 대한 이 지사의 책임론 공세를 폈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 “그동안 정치권과 도의회가 그토록 MRO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특위까지 구성해 진상규명을 요구했음에도 철저히 함구하고 순간만 모면해 보겠다는 몽니와 독선을 부리더니 결국 감사원 발표에 의해 전국적인 망신살을 뻗치게 됐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이 지사가 야심차게 추진하던 오송역세권개발, MRO, 이란투자유치, 에코폴리스 등 사업이 줄줄이 실패한 이유는 결국 표만 의식하는 보여주기식 이벤트 행정과 자신의 무능과 무책임이 점철된 결과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도민소통특보 신설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논란도 이 지사에게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지난달 8일 소통특보를 신설, 송재봉 전 충북NGO센터장을 내정했으나 야권은 지방선거를 겨냥한 ‘코드인사’라고 비판했다.

송 내정자가 지난 1일 자진 사퇴했으나 야권은 지방선거 국면에서 이를 이 지사의 대표적인 인사 실패 사례로 거론하며 공세를 강화할 수 있다.

특히 이 지사가 임용을 미루면서 논란을 더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진보적 시민단체 쪽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게 됐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감사원 감사결과는 야권의 더 없이 좋은 이 지사 공격소재”라며 “MRO 실패와 소통특보 내정논란이 선거과정에서 이 지사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당은 “자신의 영달과 선거승리만을 위한 코드인사, 대중인기에만 영합하려는 생색내기 정책은 반드시 그 엄중한 심판에 직면하리라는 것을 이번 사례를 계기로 깨닫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이 지사는 지금 즉시 도민들께 석고대죄함은 물론 도정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번 임기를 끝으로 도정에서 손을 떼는 것이 도민을 바로 섬기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