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조명찬 충북대병원장의 임기가 불과 1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충북대병원이 어수선하기만 하다. 교육부로부터 후임원장 선출을 위한 지침이 아직도 내려오지 않고 있어 앞으로 최소 3개월간은 병원장 자리를 비운 채 운영돼야만 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충북권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이자 국립대병원으로 도민 건강의 파수꾼인 충북대병원의 수장 자리가 왜 수개월씩이나 공석이 돼야 하는지 의아해하고 있고 이와 관련한 소문들이 확산되고 있다.

이미 병원 안팎에선 “충북대병원장이 정부의 적폐청산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에 교육부가 청와대로부터 지침을 받느라 후임병원장 선정 절차가 늦어지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지며 논란이 되고 있다.

만약 이러한 소문이 사실이라면 정부가 도민 건강을 볼모로 병원 운영에 막대한 손실을 끼치면서 적폐청산이 아닌 적폐수립을 자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상황이 이런데도 교육부에선 “내부적 사정에 의한 것”이라며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충북대병원은 교육부의 눈치만 살피고 있다.

지난해까지 충북대병원은 많은 일들을 벌여왔다. 올 하반기 중 새로운 진·출입로 이전을 비롯해 615억원을 들여 지하 3층에서 지상 10층 규모로 건립될 의생명연구진료동(첨단암병원), 301억원이 소요되는 오송임상시험센터·임상병원에 이어 2600억원 가량이 투입되는 충주분원 등의 굵직한 대규모 사업들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 

이처럼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앞둔 시점에 사업을 진두지휘할 병원장이 3개월 이상 자리를 비우게 되는 것 자체만으로도 병원 직원들의 불안감은 당연히 커질 수밖에 없다. 아무리 진료처장이 병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이미 추진 중인 주요사업들을 차질 없이 수행한다 해도 새로운 사업이나 정책결정을 할 수 없고 보직 교수의 인사 또한 늦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모든 일은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 자칫 첫 단추를 잘못 꿰는 불상사가 발생한다면 그 책임은 오롯이 직원들과 환자의 몫이 된다.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잘못된 것은 바로 잡아야 한다.

환자들에게 건강을 되찾아주고 보다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이 있는 병원장 선정 기준이 능력이나 성품이 아닌 정치적 성향에 따른 그릇된 판단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반드시 경계해야만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