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와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여야는 극명히 갈리는 평가를 내놓았다.

10일 여야 각 당은 이에 대한 논평을 일제히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미래를 제시한 회견”이라며 극찬을,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자화자찬 일색”이라며 혹평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각본없는 기자회견에 대통령의 대국민, 대언론 소통 의지가 잘 반영돼 있다”며 “국민과의 약속을 천금으로 여기고, 평범한 국민이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를 반드시 만들겠다는 촛불민심에 대한 약속이 담겼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신년사에 대해 “원전 졸속중단으로 1000억대 국고손실과 경제 위축, 전대미문의 굴욕외교 등 이미 드러난 패착과 실패에 대한 반성없이 신년사는 전부 자화자찬이었다”고 비난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국가 운영을 7개월이나 한 대통령 신년사가 대선공약 답습을 벗어나지 못했다”고 평가절하했다.

국민의당은 “국민은 보여주기 쇼가 아닌 진정한 변화를 원한다”고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혹평했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또 “신고리 5,6호기 중단, 위안부 재협상 등과 관련해 결국 출구 전략만 찾았을뿐 공약파기가 분명하고 문 대통령의 사과가 없었던 점이 아쉽다”고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다.

바른정당은 문 대통령 신년사에 대해 “촛불과 자화자찬으로 가득했다”고 깎아 내렸다.

권성주 바른정당 대변인은 “촛불은 9번 등장했고 정치·외교·안보·경제 전면에서 국민이 느끼는 불안과는 괴리된 자화자찬이 가득했다”고 평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사전에 준비된 각본없이 진행된 질의 응답에서 앞선 두 보수 정부와는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이번 개헌을 통해 국민 기본권 확대, 지방분권과 자치 강화가 이뤄져야겠지만 선거제도의 비례성 강화를 명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