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관련해 경찰이 소방당국을 전격 압수수색하는 일이 벌어졌다.

소방본부 설치 이후 26년 만의 일이고, 1979년 제천소방서 개청 이래 39년 만에 처음 겪는 수모다.

수사본부 측은 관련서류를 임의 제출받는 형식을 고려했지만, 국민적 관심사가 큰 사안이라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한다.

유족들도 소방당국의 초기 대응에 문제점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함에 따라 신뢰와 공정성 확보 차원이라고 부연했다.

압수수색을 통해 초기 대응의 적절성과 무선 교신 문제점, 진입과 구조 지연에 따른 책임 논란을 파헤쳐 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제천소방서 소속 소방관들은 화재 참사 이후 큰 충격을 받은 이후 죄책감으로 어디 하소연할 때도 없는 상황에서 닥친 일이라 침통함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화재 당시 출동해 사투를 벌였던 상당수 소방관들이 심리적 불안감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화재 참사 수습을 위한 수순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가혹하다는 분위기다.

이번 제천 화재 참사에서 보여준 소방당국의 초기 대응 문제점은 여러 각도에서 볼 때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이미 예견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이다.

소방공무원 현장 활동 부족인력 현황 보고서를 살펴보면 나머지 시·도의 경우도 마찬가지겠지만 충북도내 소방인력 부족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다.

2017년 말 기준으로 진압대와 구조대, 구급대, 지역대 등 불 끄고 인명을 구조하는 충북도내 소방인력 법적기준은 총 3028명이지만 현 정원은 1761명에 불과하다.

소방인력 부족 인원이 무려 1267명에 달한다는 사실은 과연 충북도가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의지가 있는지 여부를 놓고 볼 때 경악을 금치 못할 정도다.

제천소방서 인력의 경우 법적기준은 총 238명이지만, 현 정원은 130명으로 무려 108명이 부족해 여러 가지 이유를 대더라도 납득할 수 없는 수준이다.

2016년 충북도가 충원해 일선 현장에 배치한 소방관이 단 1명뿐이라는 사실은 아연실색할 정도다.

인력 부족 탓에 소방서 운전요원 1명이 소방차 2대를 운영했다느니, 펌프를 작동하고 화재진압과 인명구조에도 투입된다고 하니 화재 시 인력운영 측면은 빵점 수준이다.

지난해에는 총 147명의 소방인력을 충원해 70명만 각 지역별로 현장에 배치됐다고 한다.

나머지 74명은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아직도 교육중이라니 이번 제천 화재 참사가 소방인력 부족으로 초기 대응 부실 결론과 인재(人災)라는 여론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령에 의거해 이번 제천 복합건축물 화재 발생 시 지휘차량과 펌프차, 탱크차, 구급차 등 총 22명이 기본적으로 출동해 현장작전을 전개해야 한다.

이시종 도지사가 최근 제천합동분향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상황을 봐서 법적 책임을 질 용의가 있다는 발언을 했다고 한다.

이 지사가 충북도 소방행정을 책임지는 수장으로 한 발언이기 때문에 경찰 수사 방향과 향후 책임자 처벌 수위와 처리 결과에 대해 책임론과 연계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