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의식 다른 광역지자체 5곳 미순방

▲ 임회무(괴산) 충북도의원이 17일 열린 도의회 361회 임시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이시종 지사의 시도순방 계획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의 민선 6기 마지막 시·군 연두순방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충북도의회 임회무(자유한국당·괴산)의원은 17일 36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올해 6월 13일에 지방선거가 예정돼 있는데 이시종 지사는 오는 22일 보은을 시작으로 시·군 순방계획을 수립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임 의원은 “도지사의 시·군 순방이 ‘공직선거법’ 86조에 근거해 지방선거 60일 이전에는 가능함에 따라 이에 저촉되지 않게 날짜를 조정해 시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9일 현재 충북을 제외한 16개 광역시·중 순방이 5곳, 미순방이 5곳, 계획 수립중과 아직 미계획이 3곳, 자치단체정이 공석인 곳이 3개 시·도다”라고 밝혔다.

임 의원은 “연초 이 지사가 시·군을 순방하는 것은 짜인 각본에 의해 시·군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검토해 예산을 지원하고 충북도정을 홍보하는 형태로 진행돼 왔다”고 말했다.

그는 “도지사의 시·군 방문목적은 특히 지방선거가 있는 해에 시·군을 방문하는 것은 ‘공직선거법’을 악용한 사전 선거운동”이라며 “선거가 있는 해에는 선거 이후가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보은군(1월22일) △괴산군(1월26일) △청주시(1월30일) △제천시(2월 1일) △단양군(2월6일) △충주시(2월8일) △진천군(2월21일) △옥천군(2월22일) △음성군(2월23일) △증평군(2월27일) △영동군(2월28일) 등 도내 11개 시·군을 순방할 예정이다.

이 지사는 각 시·군별로 기관단체장, 주민, 직능대표 등 200~300여명을 대상으로 도정 설명과 주민과의 대화 등 일정을 소화할 계획이다.

이 지사의 올해 시·군 순방 일정은 다른 해보다 1~3개월 정도 빠르다. 선거를 앞두고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전체 순방 기간도 1개월 정도로 크게 줄었다. 예년에는 전체 순방기간이 2~3개월 정도 걸쳐 진행됐다. 그동안 시·군 순방이 현역 자치단체장의 ‘표밭 다지기’ 논란에 휩싸였던 점을 고려해 일정을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자치단체장들은 해마다 시·군 또는 읍·면·동을 돌며 지난해 주요 성과와 새해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순방에 나선다.

하지만 이 같은 순방이 지방선거 등 주요 선거를 앞두고 단체장 치적 홍보, 얼굴 알리기 등 ‘편법 선거운동’이 아니냐는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6.13지방선거 60일 전인 4월 14일부터 자치단체장의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가 금지된다.

도 관계자는 “오는 4월 14일부터 단체장의 시·군 방문이 전면 금지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 순방을 마치려 한다”며 “3~4월에는 아무래도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가급적 일찍 일정을 잡은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