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우양(영동2) 충북도의원이 17일 오후 열린 도의회 36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충북도의 4차 산업혁명시대 선제적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 박우양(자유한국당 영동2)의원은 17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충북도의 선제적 대응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36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인공지능과 ICT기술의 융·복합은 산업, 경제활동은 물론 정치·행정·문화 등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이전 산업혁명 단계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단히 폭발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7월 충북도 경제정책과에 ‘4차 산업혁명팀’을 신설하고 11월에는 민·관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된 ‘충북도 4차 산업혁명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민·관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한 것은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다가올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행정 전반에 걸치 개혁과 전략수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7월 용역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충북도 공무원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무려 72%가 도 차원의 대응전략 마련이 시급하다고 응답했다”고 말했다.

이어 “66.7%가 충북의 부서, 예산, 인력 등 행정시스템 전반에 대한 전략적 조정이 필요하다고 응답해 대응의 시급성과 행정시스템 개선의 필요성은 대부분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그러나 정작 중요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공무원 대상 교육 및 자기개발 수준에 대해서는 잘하고 있다는 응답이 11.5%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에 따라 정기적이고 효과적인 공무원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공무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체계화시켜 달라”며 “4차 산업혁명 대응 주관 부서를 ‘팀’에서 ‘과’로 확대하는 것과 예산·인력·인사관리 등 행정 체계의 발전적 개편도 검토해 주실 바란다”고 주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